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대출 2달 넘게 소요…금융위 "은행 위탁업무 늘려 공급 속도낼 것"


입력 2020.03.10 13:30 수정 2020.03.10 14:35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금융위, 10일 코로나19 금융부문 대응관련 현안 브리핑 개최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이 10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금융부문 대응관련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이 10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금융부문 대응관련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기업들의 자금수요가 한데 몰리면서 제때 대출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에 따라 은행 업무위탁 범위를 확대해 보증부대출 숨통을 틔우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금융부문 대응에 대한 금융정책국 현안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피해기업의 자금신청 70~90% 가량이 지역신용보증재단(지신보) 등 보증부대출에 집중되고 있으나, 보증심사가 길어져 기존 2주에서 최장 두달까지 늦어지는 등 자금공급이 지연되고 있다"며 "현재 지신보 업무 일부를 은행이 위탁받아 수행중이나 이 역시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인 만큼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우선 보다 신속한 대출 시행을 위해 은행 업무위탁 범위를 기존 신청접수에서 심사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전국 16개 지신보 소관 감독기관은 지자체로, 중소기업벤처기업부에서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하고 있어 금융권과의 전산 연결 등이 시중은행 만큼 원활하지 못하다는 측면에서다.


이 국장은 "이 부분에 대해 중기부와 긴밀히 협의를 해 나가고 있는 상태"라며 "어느 범위까지 업무위탁이 가능한 지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중기부가 세부사항을 은행과 협의하고 있고 조만간 중기부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별도 안내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중장기적 관점에서 대출서류상 기본사항을 전산화하는 등 지신보와 은행 시스템의 연계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심사 등 지원 과정에서 정책금융기관 퇴직인력을 통해 일손을 돕기로 했다.


금융위는 이밖에도 소상공인에 견줬을 때 중소기업 지원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옴에 따라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새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는 특례보증(7000억원)과 회사채 신규 발행 지원(1조7000억원→2조2000억원) 등의 방안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은 금융지원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향후 보완조치 등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 국장은 "현장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유선점검 중심으로 진행하되, 시급한 경우 소규모로 현장점검을 진행하려 한다"면서 "개선 필요사항은 일일 비상대책회의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신속히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