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겨우 일주일 남았는데…윤곽도 안 드러난 생활방역체계


입력 2020.03.28 07:00 수정 2020.03.28 06:55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일상생활·경제활동 조화 꾀하는 생활방역체계

기존 방역지침 사실상 그대로 이어질 전망

다중이용시설 중 하나인 헬스장에 대한 방역이 실시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다중이용시설 중 하나인 헬스장에 대한 방역이 실시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부가 다음달 5일까지로 예정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생활방역체계를 꾸리기로 했지만 시행 일주일을 앞둔 상황에서도 '개념 설정'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 유행에 대비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의 조화를 꾀하겠다는 게 정부 입장이지만, 구체적 방안은 전무한 상황이다. 대국민 홍보, 관계기관 추가 대책 마련 등을 고려하면 좀 더 신속하게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7일 "방역 당국이 4월 5일까지 2주 정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 같이 실천하자고 얘기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장기간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지역사회 위험이 통제가 되면 생활방역이라는, 좀 더 장기간 지속가능한 그런 감염관리를 할 수 있는 지침들을 현재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어디까지를 국민 참여 권고대책으로 할지 강제 조치는 어디까지 할지, 이런 부분들은 조금 더 정리가 필요하다"면서도 "비말‧손 접촉 등으로 인한 사람 간 전파이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 2m 건강 거리두기 원칙들을 일정기간은 지키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가장 많은 고위험군들이 어르신들"이라며 "기저질환이 많고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어르신들은 감염될 경우 치명적인 폐렴이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어르신들을 접촉이나 비말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생활방역은 '지속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맥락"이라며 "일상생활‧직장‧대중교통 등을 이용하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그 행동을 위해선 어떤 보완들이 필요한지 등을 전반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 방안들에 대해선 "검토와 논의가 지금 내부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정리가 되면 별도의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손 씻기·거리두기 등 기본 지침은 그대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방안 담길 듯


중대본 및 방대본 관계자 발언을 종합하면 생활방역체계는 △손 씻기·마스크 착용 비롯한 개인위생 준수 △사회적 거리두기 △고위험군 보호 등 기존 방역 지침을 사실상 그대로 이어가는 방향으로 결정될 전망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영업을 재개할 노래방‧PC방‧학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구체적 방역 지침 역시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방역 당국은 '소독의 생활화'를 강조하며 가정 및 공공장소에서 안전하게 소독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한 바 있다.


방역 당국이 발표한 일상 소독 방안은 △장갑·마스크·방수 앞치마 등 개인 보호구 착용 △70% 알코올 또는 가정용 락스 준비 △천에 준비한 액체를 적셔 물체 표면 닦기 △소독 전후로 환기하기로 요약된다.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은 한 인터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의 생활방역과 관련해 "제한된 생활이 필요하다"면서도 "변화된 개인위생을 생활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생활을 코로나 전과 코로나 후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