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자위적 핵 억제력' 언급한 김정은, 신무기 공개하나, 주호영 "30억불 이면합의 전직 고위공무원 제보" vs 박지원 "실명 밝혀라" 등


입력 2020.07.28 20:54 수정 2020.07.28 20:54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자위적 핵 억제력' 언급한 김정은, 신무기 공개하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전협정 67주년을 맞아 '자위적 핵 억제력'을 언급하며 핵 보유국 지위를 재확인했다. 28일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날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린 제6차 전국노병대회 연설자로 나서 "자위적 핵 억제력으로 하여 이 땅에 더는 전쟁이라는 말은 없을 것"이라며 "우리 국가의 안전과 미래는 영원히 굳건하게 담보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전쟁은 넘볼 수 있는 상대와만 할 수 있는 무력충돌"이라며 "이제는 그 누구도 우리를 넘보지 못한다. 넘보지 못하게 할 것이고 넘본다면 그 대가를 단단히 치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950년대의 전쟁과 같은 고통과 아픔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전쟁 그 자체를 방지하고 억제할 수 있는 절대적 힘을 가져야 했다"며 "남들 같으면 백번도 더 쓰러지고 주저앉았을 험로‧역경을 뚫고 온갖 압박과 도전들을 강인하게 이겨내며 우리는 핵 보유국으로 자기발전의 길을 걸어왔다.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최강의 국방력을 다지는 길에서 순간도 멈춰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노사정 협약 체결…민노총 불참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고용 유지 등 노사정 협력 방안을 담은 사회적 협약이 28일 체결됐다. 노동계의 한 축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협약에 불참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8차 본위원회를 열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협약'을 의결했다. 이날 본위원회에는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해 노사정 협약에 힘을 실어줬다. 노사정 협약은 지난 5월 정세균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출범한 노사정 대표자회의가 40여일의 논의 끝에 마련한 합의안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주호영 "30억불 이면합의 전직 고위공무원 제보" vs 박지원 "실명 밝혀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8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전직 고위공무원으로부터 제보 받아 공개했다고 밝힌 박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대북송금 이면합의서'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며 제보자의 실명을 밝히라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후 '위조 경협 합의서 관련 국정원장 후보자 입장'을 내고 "후보자는 청문회장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면책특권에 숨지 말고 공식화하면 수사 의뢰하겠다'고 한 바 있으며 주 원내대표의 언론 인터뷰 내용 등에 대해 위법성을 검토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합의서는 허위·날조된 것으로 주 원내대표에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전날 열린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문화관광부장관을 역임하던 박 후보자가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만나 북한에 총 30억 달러 규모의 지원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하며 '이면합의서'를 공개했다.


▲與, 행정수도 이전 '여론전+속도전'

더불어민주당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속도전과 함께 여론전에 나섰다. "올해 안에 행정수도 이전 완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확정 짓겠다"고 다짐한 민주당은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위해 행정수도 세종·경제수도 서울을 미국의 워싱턴DC·뉴욕처럼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동시에 야당인 미래통합당 지도부를 향해선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함구령까지 내리며 당내 행정수도 찬성 의견을 억누르는 통합당 지도부의 모습은 실망스럽다"며 "통합당 지도부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수도 이전을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민주당 공약으로 내라고 한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의 전날 발언에 대해선 "정당 유불리만 먼저 생각하는 전형적 계산정치이자 정치 공학이다. 책임 있는 공당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통합당 지도부가 국가균형발전에 동의한다면 더 이상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부정만 해선 안 된다"며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제1야당 지도부의 전향적 사고 전환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車업계 내수판매 호조?…그랜저·K5·XM3·트블 빼면 마이너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상반기 국내 시장에서 양호한 실적을 올렸으나 일부 신차에 국한된 것으로, 이를 제외한 기존 차종 나머지 판매는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 판매 감소를 내수 판매가 지탱해줬다지만 이 역시 신차 효과가 희석되고 개별소비세 감면폭 축소(70→30%)가 반영되는 하반기에는 한풀 꺾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완성차 5사의 내수 판매실적은 총 75만5037대로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다. 증가폭이 크진 않지만 해외 주요국 자동차 판매가 코로나19 사태로 크게 위축된 상황을 감안하면 국내 판매가 늘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크다. 하지만 업체별로는 희비가 교차한다. 르노삼성자동차(51.3%↑)와 한국GM(15.4%↑), 기아자동차(14.6%↑)는 크게 늘었지만 현대자동차(0.1%↑)는 제자리걸음이고 쌍용자동차(27.0%↓)는 크게 줄었다.


▲검찰, 신천지 이만희 구속영장 청구…감염병예방법 위반·횡령혐의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활동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89)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박승대 부장검사)는 28일 감염병예방법 위반,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횡령),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이 총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총회장은 지난 2월 신천지 대구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할 당시 신천지 간부들과 공모해 방역 당국에 신도명단과 집회 장소를 축소해 보고하는 등 허위 자료를 제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신천지 연수원이자 개인 별장인 가평 평화의 궁전을 신축하는 과정에서 50억여원의 교회 자금을 가져다 쓰고, 5억∼6억원 상당을 자신의 계좌로 송금하는 등 총 56억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는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