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무급휴직 타결 이외 방안 추가적으로 필요"
"인수자 등장 강력 희망…지원은 이후 고민할 것"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14일 "쌍용자동차에 지원하려면 경영능력을 갖춘 투자자 유치와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무조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회장은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10년 넘게 지속되는 쌍용차 부실화 방지를 위해 생존가능한 사업계획을 가진 책임 있는 경영주체의 인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책금융기관으로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조조정 원칙에 따른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선 이 회장은 쌍용차 노사가 합의해 내놓은 자구안에 대해 "고정비 절감 방안을 마련해준 쌍용차 노사에 감사하지만 해당 자구안이 충분한 내용인지는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며 "일각에서는 쌍용차 노조가 산업은행의 요구를 모두 수용했다고 하는 오해를 하는데 여전히 핵심이 빠져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구안만으로는 지원에 대한 답을 내릴 수 없다"고 평가했다.
이어 "쌍용차가 내놓은 자구안은 회생계획안에 포함되면 잠재인수자가 이를 평가하고 투자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한 뒤 산은에 이를 전달하면 그때서야 지원에 대한 논의가 가능해진다"고 덧붙였다.
쌍용차 노조는 지난 8일 ▲기술직 50%, 사무직 30% 인원 대상 최대 2년 무급휴직 시행 ▲단체협약 변경 주기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확장 ▲경영정상화(흑자) 때까지 파업(쟁의) 중단 등 3가지 내용을 담은 자구안을 내놨다. 해당 조건들은 이동걸 회장이 쌍용차에 대한 자금지원의 전제조건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자구안이 불충분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쌍용차는 자구안이 회생계획안에 담기면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게 평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서울회생법원 내부에선 인력 구조조정 없이는 쌍용차가 존속하기 힘들 것이란 의견이 나오고 있어서다. 서울회생법원은 산은과 쌍용차 법정관리를 맡고 있다. 산은도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쌍용차에 임직원 절반 감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2년 무급휴직을 타결하는 등 애쓴 부분은 분명히 인정하지만 미지급 임금 채권을 나중에 받겠다는 회생계획안을 잠재적 투자자가 받아들게 된다면 부정적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며 "서울회생법원이 인가 전 M&A 과정을 진행 중인 만큼 이 절차가 마무리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진성 원매자가 나타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기업 회생절차 돌입 전, 산은은 쌍용차 매각을 위해 미국의 HAAH오토모티브와 협상했지만 기본적인 자금 증빙 등이 제대로 제출되지 않아 결국 무산됐다. 이달 말 입찰공고가 날 인가 전 M&A에 에디슨모터스, 케이팝모터스 등이 참여 의사를 내비쳤지만 자금력과 인수 전 완주 여부 등이 불투명한 상태다.
이 회장은 "회사 외 매각 주관사의 주도로 쌍용차 매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책임 있고 능력 있는 주체가 M&A에 참여해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제출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한다"며 "잠재적인 인수후보자가 다수 거론되고 있지만 매우 귀한 상황이니 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