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 부등침하 원천적 방지
부산항만공사(BPA)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에 총길이 568m에 달하는 초대형 케이슨(Caisson) 23함의 제작·거치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전체 길이 1.75km에 이르는 서컨테이너부두 2-5, 2-6단계 5개 선석 안벽 케이슨 설치가 모두 마무리됐다.
케이슨(Caisson)은 선박이 접안하는 안벽 전면에 설치되는 구조물이다. 현재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부두 안벽은 대부분 케이슨 공법이 적용됐다.
이번에 거치한 케이슨은 1함당 길이 24.7m, 폭 41.5m, 높이 19.5m, 무게 6600t에 이르는 초대형 구조물이다. 기존 부산항 신항에 적용된 케이슨들보다 폭이 10m 이상 넓어 안벽크레인의 바다 쪽 레일부터 땅 쪽 레일 사이 모든 구역을 일체형으로 제작했다. 안벽 크레인의 부등침하를 원천적으로 방지해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BPA 설명이다.
BPA는 항만건설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케이슨 마지막 진수 현장에서 부산항 항만건설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케이슨 진수 및 거치 교육을 했다. 이번에 케이슨 거치를 완료한 서컨테이너부두(2-6단계)는 잔여 부지조성공사를 2024년까지 마치고 2026년에 개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