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천화동인 1호 '그분'은 이재명?…입 열까 '대장동 키맨' 김만배 [뉴스속인물]


입력 2022.11.24 14:39 수정 2022.11.24 19:52        이지희 기자 (ljh4749@dailian.co.kr)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중추적 인물인 김만배 씨가 석방됐다. 그는 "인터뷰하지 않음을 널리 양해 해주시기 바란다"며 입을 꾹 닫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폭로를 연일 쏟아내며 검찰 수사에 협조적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 변호사와는 사뭇 다르다.


김만배씨. ⓒ뉴시스 김만배씨. ⓒ뉴시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24일 오전 0시 4분께 경기 의왕시 서울 구치소에서 풀려났다. 지난해 11월 구속된 후 1년 만이다. 그는 출소 전 언론 인터뷰에 일절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이날 취재진 앞에 선 김씨는 예고한 바와 같이 "소란을 일으켜 여러모로 송구스럽다. 법률적 판단을 떠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향후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말만 남기고 떠났다.


법정 밖에서는 함구하겠다는 뜻을 밝힌 김 씨에게 이목이 쏠리는 이유는 그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연루했는지, 특히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인물이기 때문이다.


앞서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는 천화동인 1호에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실 측의 지분이 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지난 21일 남 변호사는 대장동 재판에서 "2015년 1월부터 천화동인 1호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측 지분이라고 김만배 씨로부터 들어서 알고 있다"고 진술했다. 지난달 28일 재판에서는 "김만배 씨가 2015년 2월 또는 4월 자신의 지분도 12.5%밖에 안 된다며 제게 25%만 받고 빠지라고 했다"며 "나머지는 이재명 시장 측 지분이라고 말했다"고 폭로했다.


그러나 김 씨는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서 '천화동인 1호는 그분 것'이라는 발언이 공개돼 논란이 일 때부터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는 나'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뇌물 혐의' 남욱 변호사가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대장동 개발 뇌물 혐의' 남욱 변호사가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대장동 사업에 이 대표 측 지분은 없다'는 김 씨의 일관된 주장에 남 변호사는 "회장님(김만배 씨)이 주식을 가장 많이 갖고 계시는데, 본인이 (이 대표 측 지분을) 모른다고 말씀하시면 주식을 왜 많이 갖고 있는 것인가"라고 응수했다.


하지만 이 같은 남 변호사의 폭로 중 대부분은 김 씨로부터 전해 들은 이야기에 불과해 법정에서 증거로 채택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 결국 대장동 사업의 '로비스트' 역할을 했던 '대장동 키맨' 김 씨의 향후 진술이 이 대표 겨눈 검찰 수사 속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1964년생인 김 씨는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를 졸업한 후 언론사 기자로 활동했다.한국일보, 일간스포츠, 민영통신사 뉴시스 등에서 근무했으며, 머니투데이 법조 기자에서 법조 팀장을 거쳐 부국장에 올랐다. 2014년 당시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이 대표와 당선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 씨는 2021년 9월 대장동 개발 사업 논란이 불거져 경찰 조사를 받고 나온 자리에서 이 대표를 언급한 취재진에 2014년 인터뷰를 거론하며 "한 번의 인터뷰 외에는 이 대표와 만난 적이 없다"고 일축한 바 있다.

'뉴스속인물'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이지희 기자 (ljh474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