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7세 남아를 키우고 있다. 어린 시절 수줍음이 많고 내성적이라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어. 다소 소극적인 성향의 아이가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아닐까 두렵고 걱정이 있다. 최근 아이가 다른 아이와 놀이하면서 장난감을 뺏기거나 무리한 요구에도 거절하지 못한 채 상대방 아이의 말을 듣는 모습을 보고 상담센터에서 사회성 관련 검사와 놀이 관찰을 받게 되었다.
최근 사회성 문제로 상담센터를 찾는 아이와 부모님들이 늘어났다. 아이들의 사회성 문제가 늘어난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
먼저 현대 사회에서 아이들은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에 노출되는 시간이 늘어났다. 이로 인해 실제 대면 소통이나 교류가 줄어들었다. 이는 실제 사회적 상호작용의 부족, 사회적 규범의 이해 부족 등을 야기할 수 있다. 다양한 사회적 상황과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그러나 코로나의 위기와 현대 사회에서는 활동 영역이 제한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줄어들어, 유아들의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져 이러한 문제가 더욱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는 아이들의 사회성 문제가 늘어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가족, 교육기관, 사회적 기관 등의 지원을 통해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올바른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이의 사회성은 다음과 같은 발달순서로 진행된다.
영아기 (0-2세) :
- 아이들은 주변 얼굴을 인식하고 감정을 파악하려고 한다.
- 웃음이나 얼굴 표정을 통해 주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려고 하며, 주변 소리에 반응한다.
- 양육자와의 신체 접촉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며, 다른 아이들과의 신체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유아기 (3-5세):
- 아동들은 주변 세계를 모방하고 다른 사람의 역할을 흉내내며 상상력을 발휘한다.
- 주로 병렬 놀이를 하며, 옆에 있는 아이와 함께 놀기보다는 옆에서 관찰하고 모방한다.
- 사회적 규칙에 대한 이해가 조금씩 발달하며,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기본적인 예절을 배우기 시작한다.
어린이기 (6~12세):
- 친구들과의 관계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며, 팀 활동 및 협력 능력을 향상 시킨다.
- 사회적 규칙과 예절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능력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다.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이 발전한다.
청소년기 (13~18세):
- 동료들과의 친밀한 관계,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해진다.
- 자신의 독립성과 자아에 집중하며,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고 수행한다.
- 직접적인 대화, 타인의 의견에 대한 이해와 존중, 문제 해결 능력 등이 발전하며, 대인간 관계를 발전시킨다.
이렇듯 다양한 발달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사회성이 성장하게 된다, 이전과 달라진 사회적 환경에서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적극적으로 돕는 자세가 중요해졌다. 다음은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이다.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종류의 놀이가 있다. 이러한 놀이는 아이들이 사회적 상호작용, 소통, 협력, 갈등 해결, 감정 인식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첫 번째, 역할 놀이다. 역할 놀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역할이 되어보고 다양한 역할로 놀이하며 상상력을 발휘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조망 수용 능력을 키우게 된다. 의사 놀이, 가게 놀이, 가족 놀이 등이 이에 해당 된다.
두 번째, 협력 놀이다. 타인과 함께 팀을 이루어 놀이를 진행하는 놀이는 타인과 협력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며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길러줄 수 있다. 아이들은 상호작용과 소통을 통해 갈등 상황을 경험하고 해결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집짓기, 퍼즐 맞추기, 팀 스포츠 등 협력을 요하는 놀이가 이에 해당한다. 더불어 협력 놀이에서는 규칙을 가진 게임이나 놀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사회적 규칙과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따르는 법을 배우게 된다. 보드게임, 카드게임, 숨바꼭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세 번째, 다른 아이들과 진행하는 어린이 체험 활동 또는 그룹 활동이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그룹 활동에 참여하면서 소통, 협력, 리더십, 팀워크 등을 발전시킬 수 있다. 스포츠, 예술, 음악, 봉사활동 등 다양한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놀이들은 아이들이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나 양육자는 아이들이 다양한 사회적 놀이를 경험하고 지원해주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우애리 플레이올라 대표원장 playhol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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