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회장 이기흥)는 체육계 인권의식 향상 및 우수사례 발굴을 통한 인권친화적 스포츠문화 정착과 확산을 위하여 ‘2023 스포츠인권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스포츠인권 우수사례 공모전은 스포츠인권 인식개선 및 향상의 중요성을 알리고, 많은 체육인의 참여를 통하여 긍정적인 사례 공유와 인권친화적 스포츠문화 확산을 위하여 기획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스포츠인권 보호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대한체육회 회원단체(회원종목단체 및 시도체육회), 체육지도자, 인권지킴이 등이 지원 가능하며, 각 대상별 스포츠인권의식 향상 및 인권 존중 문화 확산 실천 사례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7월 3일(월)부터 9월 1일(금)까지이다.
대한체육회는 공정한 심사를 위해 인권 전문 외부 심사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할 계획이며, 주요 심사기준은 ‘공모내용 취지부합성 및 인권향상을 위한 우수사례의 창의성’ 등이다.
수상자는 총 6명으로 1등 수상자(1명)에게는 50만 원 상당 상품, 2등 수상자(2명)에게는 30만 원 상당 상품, 3등 수상자(3명)에게는 20만 원 상당 상품을 시상한다. 최종 수상자는 9월 말 대한체육회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로 공지하게 되며 우수사례는 스포츠인권의 날 공식행사 시 발표될 예정이다.
자세한 응모방법은 대한체육회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