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전단채·ABSTB 정기적으로 발행
홈플러스는 "카드대금 기초 유동화증권(ABSTB·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나 기업어음(CP)을 리테일 투자자에게 판매한 주체는 증권사"라며 "당사는 해당 상품 판매와는 무관하다"고 10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2024년 신용평가 시 전년 대비 주요 재무지표가 크게 개선되고 중장기 사업기반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각종 사업지표 역시 개선되면서 향후 매출 및 영업수익성이 지속 개선될 것으로 기대돼 이번 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 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 2월28일 공시된 신용평가 결과 예상과 달리 신용등급이 하락함에 따라 단기자금 확보에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협력사와 임대점주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긴급히 회생신청을 준비해 휴일이 끝나는 이달 4일 바로 신청했다.
홈플러스는 현재 주주사인 MBK파트너스 인수 전인 테스코 시절부터 운전자본 용도로 약6000~7000억원 규모의 CP, 전단채 및 ABSTB 등 단기자금대출을 활용해 왔으며, 일상적으로 지속 발행해 왔다.
홈플러스는 "이처럼 CP와 전단채 및 ABSTB 발행은 수 년간 매월 주기적으로 이뤄졌던 것으로 필요에 따라 갑자기 기획해서 발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ABSTB나 기업CP를 리테일 투자자에게 판매한 주체는 증권사들로 홈플러스는 해당 상품 판매와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이어 "일례로 신영증권은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수년 전부터 카드사로부터 당사 카드매입채권을 인수해 이를 기초자산으로 해 ABSTB를 발행해왔고 금융기관에서 전량 인수해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사는 하나증권이 신영증권으로부터 ABSTB를 인수해 리테일 창구에서 재 판매하였다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