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존중' 학교문화 확산 위한 학생주도 융합 프로젝트
생활·체육·융합 교육 등 유관 부서 공동 운영
경기도교육청이 상호 존중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일상 속 학교폭력 예방 교육 강화를 위해 '함께 성장, Let’s Grow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1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함께 성장, Let’s Grow 프로젝트'는 신고와 처벌 중심이 아닌 나를 이해하고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맺는 사회정서 역량 기반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 활동이다.
도교육청 생활교육과, 융합교육과, 체육건강교육과가 공동 기획해 △관계 중심 생활교육(Let’s Talk) △감성의 힘을 키우는 예술교육(Let’s Art) △협력 중심 신체활동(Let’s Play)의 3가지 성장과제로 운영한다.
성장과제는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핵심 정책으로, 학교폭력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서와 업무 간 유기적 협력 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추후 '모두의 성장, Let’s Grow Festa' 행사를 운영해 우수사례 공유와 성장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공감대를 확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원활한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추후 성장과제별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대상 연수와 시범학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이어 지역과 학교급 여건에 따른 다양한 예방 활동이 이뤄지도록 현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모두 100교를 선정해 추진한다. 기존 각 부서에서 운영하는 또래상담, 예술공감터, 학교스포츠클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올해 말에는 페스타 형식의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영규 생활교육과장은 "이번 프로젝트가 학교 교육력 회복과 상호존중의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도록 교육 현장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