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뮤직의 뮤직 디스커버리 앱 샤잠(Shazam)은 8일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곡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샤잠 바이럴 히트곡 차트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샤잠 바이럴 히트곡 차트는 샤잠의 고유 신호를 기반으로 실시간 화제곡을 파악하고, 주간 검색량 증가율에 따라 순위를 매긴다.
이 차트는 단순히 소셜 미디어 히트곡만을 추적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 미디어와 원하는 곡을 즉시 선택해 감상할 수 있는 온디맨드 스트리밍 서비스, 대형 이벤트 등 노래가 대중적으로 확산되는 다양한 흐름과 계기까지 반영한다.
샤잠 바이럴 차트(Shazam Viral Charts)는 오늘날 청취자들이 음악을 발견하는 다양한 방식을 바탕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반응을 얻고 있는 곡들을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Doechii의 틱톡 히트곡 ‘Anxiety’와 Billy Preston의 ‘Nothing From Nothing’처럼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경로를 통해 샤잠 차트에 오르는 곡들이 늘고 있다. 특히 ‘Nothing From Nothing’은 HBO 드라마 ‘화이트 로투스’ 시즌 피날레에 삽입된 후, 미국 차트 4위까지 오르며 화제를 모았다.
샤잠 2024 연말 결산 톱 100에는 2022년 이전 발매된 곡이 31곡 포함됐다. Natasha Bedingfield의 ‘Unwritten’, Lady Gaga의 ‘Bloody Mary’도 그중 하나다.
올해 톱 10에는 그 어느 해보다 바이럴 히트곡이 많이 포함됐으며, 대표적으로 Benson Boone의 ‘Beautiful Things’, FloyyMenor & Cris MJ의 ‘Gata Only’, Artemas의 ‘i like the way you kiss me’ 등이 있다.
샤잠 바이럴 히트곡 차트는 이처럼 다양한 음악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준다. 전 세계 트렌드를 담은 글로벌 차트는 물론, 42개 국가별 차트도 함께 제공되며, 글로벌 차트는 매일 상위 50곡을, 국가별 차트는 상위 25곡을 기준으로 순위를 집계한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