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C, 산업AI국제인증 시험평가기관 지정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입력 2025.07.21 10:31  수정 2025.07.21 10:31

AI 시스템 품질·신뢰성·성능 시험평가 수행

글로벌 인증 생태계 구축 앞장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군포 본원 전경.ⓒKTC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은 산업AI국제인증포럼 사무국(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으로부터 산업AI국제인증 시험평가기관으로 지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산업AI국제인증포럼은 산업 인공지능(AI) 신뢰성의 상생적 발전과 실효성 있는 인증체계, 전문적인 국제 적합성평가 구축을 통해 국내외 기업의 AI 제품, 서비스가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민관 협력 네트워크다. KTL이 사무국 이자 인증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지정을 통해 KTC는 AI 시스템의 품질·신뢰성을 국제표준에 따라 검증하는 핵심 시험평가기관으로서 본격적인 평가 업무에 착수한다.


산업AI국제인증은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AI의 신뢰성, 품질, 성능 등을 국제표준(ISO)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제도다. 사무국 산하에 인증기관, 지정기관, 교육기관 등 체계적인 운영 조직과 인증 스킴을 마련해 산업현장에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제도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인증분야는 총 3가지로써 ▲머신러닝 분류 성능(ISO/IEC TS 4213) ▲AI 시스템 품질 평가 인증 분야(ISO/IEC TS 25058, ISO/IEC 25023) ▲AI 시스템 신뢰성(ISO/IEC TR 24028)이다. 지정기관으로부터 시험평가 후 인증서가 발급된다.


KTC는 산업AI국제인증포럼 시험평가기관으로서 ▲AI 시스템 품질 평가(ISO/IEC TS 25058) ▲AI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ISO/IEC 24028)를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산업AI국제인증 시험평가기관 지정과 더불어 기존 운영중인 산업지능화 인증 시험기관으로서의 역할도 지속하며 국내 인공지능 생태계의 체계적인 기반을 구축하고 국내 기업들이 신뢰성 높은 AI 기술을 개발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안성일 KTC 원장은 "AI 기술은 다양한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핵심 동력이며 신뢰성과 품질 확보를 통해 그 잠재력을 온전히 실현할 수 있다"며 "이번 시험기관 지정을 계기로 KTC는 공신력 있는 시험평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 시장에서도 통용되는 AI 인증 생태계 구축을 적극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