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5942억원…생활 밀착형 가전 전문점 전략 주효
롯데하이마트는 올 2분기 매출액 59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05억원으로 275% 뛰었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32억원, 영업이익 6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롯데하이마트의 실적 개선은 ‘생활 밀착형 가전 전문점’을 지향하는 주요 전략이 효과를 나타내며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된다.
‘하이마트 안심 Care 서비스’, ‘경험형 매장 전개’, 지난 4월 새롭게 선보이며 성장세를 가속화하고 있는 PB ‘플럭스(PLUX)’ 등이 대표적이다.
하이마트 안심 Care 서비스는 가전 판매 뿐 아니라 수리·클리닝·이전설치·보증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해 고객의 가전 구매 생애 주기 전반을 밀착 관리하는 롯데하이마트의 대표적인 서비스 전략이다.
특히 지난 6월 처음 선보인 방문 컨설팅 서비스는 서비스 오픈 후 약 1000여명의 고객이 이용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하이마트 안심 Care 서비스 전체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78% 성장하는 등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이용 고객 확대로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는 더욱 고도화될 예정이다.
매장도 달라지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고객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문적인 콘텐츠를 강화한 ‘경험형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4월 서울 강동구에 신규 오픈한 ‘고덕점’에서 모바일 전문 매장인 ‘모토피아(MOTOPIA)’를 새롭게 선보였다.
모토피아는 맞춤형 모바일 상담과 최적 요금 설계, 다양한 체험 공간 등이 특징이다. 5월에는 창원 소재 ‘상남점’에도 추가 오픈했다. 모토피아는 오픈 후기존점 보다 월평균 8배 이상 많은 모바일 판매량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또한 7월 현재 150개점에서 고객이 실제 생활하는 공간을 3D로 구현해 가전과 가구·인테리어 제품에 대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는 ‘빌트인 플래너 솔루션’을 도입, 전문 상담을 통한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4월 새롭게 선보인 PB 플럭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PB 본연의 가성비는 물론 1~2인 가구 고객층에 집중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새로운 가전 PB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30개 신규 상품 중 15개 상품이 해당 카테고리 내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고, PB 전체 매출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 신장했다. 올해 하반기에도 차별화된 신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대표적인 생활 밀착형 가전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롯데하이마트는 하반기는 고객 평생 Care 전략을 더욱 강화해 정기 케어 고객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달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애플 공인 서비스 접수 대행’도 주목된다. 롯데하이마트는 국내 유통 업체 최초로 애플 공식 인증을 받아 전국 주요 지역의 89개 매장에서 수리 접수 대행 서비스를 시작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애플 전용 ‘사전 진단 솔루션’을 도입해 고장 유형과 원인을 사전에 진단해줌으로써 고객의 시간·공간적 불편을 대폭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수리를 위한 단순 접수를 넘어서 제품의 문제 원인을 현장에서 빠르게 파악한 뒤 예상 소요 기간이나 비용까지 안내해 준다. 롯데하이마트는 이번 서비스 도입을 통해 고객 케어 강화는 물론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신규 고객 유입이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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