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기자협회 자율주행 관련 심포지엄
인센티브 확대·도시 단위 실증 필요성 제기돼
한국이 자율주행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공공성과 안전을 기반으로 한 단계적 'K-자율주행 상용화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자율주행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KIAPI)과 공동으로 22일 대구 엑스코에서 '자율주행 서비스의 미래와 현실'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22일부터 25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나흘간 열리는 '2025 미래혁신기술박람회(FIX 2025)' 첫날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유민상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상무는 '로보셔틀에서 로보택시로: 자율주행의 현실적 상용화 전략'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유 상무는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주행 전 과정을 학습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방식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미국과 중국이 막대한 자본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용화를 추진 중이지만, 한국은 공공형 자율주행 서비스 중심으로 사회적 신뢰와 제도적 안전성을 중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엔드투엔드 방식은 발전 가능성이 크지만, 막대한 자원과 법적·기술적 해석의 어려움이라는 한계도 있다"며 "한국은 기술 경쟁보다는 공공성과 안전을 기반으로 한 단계적 'K-자율주행 상용화 모델'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율주행 주차로봇과 스마트 주차장' 주제로 발표에 나선 허재호 HL로보틱스 팀장은 "자율주행 주차로봇은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 도시 공간의 효율성과 이동 편의성을 동시에 높이는 새로운 모빌리티 인프라"라며 "주차 공간 부족과 교통 혼잡, 안전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허 팀장은 "HL로보틱스는 실내외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주차장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고 있으며, 향후 스마트시티와 연계된 통합 주차 생태계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주차로봇 산업은 향후 도시 모빌리티 시장의 중요한 축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포지엄에서는 패널 토론도 이뤄졌다. 장정아 아주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두 명의 발제자와 이성훈 국토교통부 자율주행정책과 서기관, 김제석 퓨처드라이브 대표, 오종훈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이 참여해 자율주행 산업의 현황과 과제를 논의했다.
이성훈 서기관은 "기존에 주차 단속을 2인 1조로 운행을 했다면, 자율주행차를 활용하면 1인만 실제 탑승을 하고 운전은 자율차가 하는 것"이라며 "도로 순찰, 청소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부에서 8대 공공서비스로 지정을 해 자율차가 실제로 활용되고 수요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자율주행 기업들이 필요한 건 기술 개발이고, 그 기술 개발을 이루기 위해서는 실증을 자유롭게 해야 된다"며 "도시 단위에서 실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제석 퓨처드라이브 대표는 "4년 전만 했을 때는 딥러닝이 활발하지 않은 시대여서 사람이 미리 정해놓은 규칙대로 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수들을 처리해야 되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다 대처할 수가 없었다"며 "딥러닝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이 미리 정해놓은 규칙이 아닌 진짜 학습 기반의 자율주행으로 진화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했을 때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인간의 운전처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렇게 점점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최신의 기술들이 외국의 데이터와 비교해서 조금 부족한 부분들이 있다. 정부에서 이와 관련해 사업을 조금 더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한편,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국내 주요 신문, 방송, 통신사, 온라인 매체 및 자동차 전문지 등 59개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회원사 소속 기자 2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010년 설립 이래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언론의 창달과 올바른 자동차 문화 정착, 기자 역량 향상 및 회원 상호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협회는 매년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를 뽑는 '올해의 차(K-COTY)'를 선정, 발표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 현안을 다루는 심포지엄과 세미나, 테크 투어, 자동차인의 밤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