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만 잡고 끝?’ 매년 반복되는 김장물가 대책 부작용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입력 2025.11.07 07:03  수정 2025.11.07 07:03

지난해 김장 시즌, 무 101%↑…배추·멸치액젓 등도 증가

올해도 문제…가을 장마로 일부 농산물 가격 급등세

업계 "이상기후 등 불확실성 지속…근본 대책 필요"

서울 시내의 한 유통매장에서 소비자가 무를 구매하고 있다.ⓒ뉴시스

정부가 김장철을 앞두고 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고 있지만 실제 체감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매년 김장 시즌 때마다 부재료와 돼지고기 등 다른 품목의 가격이 한층 더 오르는 부작용이 반복되고 있어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김장재료 수급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배추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계약 재배 물량 2800톤을 분산 출하하고 비축 물량 8500톤을 확보해 수급 불안 시 시장에 투입하겠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다.


또한 무는 계약 재배 9000톤을 순차적으로 출하하고 정부 비축분 2000톤을 확보한다. 가을무 생산이 줄면 겨울무 출하를 앞당겨 수급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마늘의 경우 비축 물량 등을 포함해 총 460톤을 대형마트와 도매시장에 공급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부농축산물 할인 행사에 300억원, 수산물에 200억원 등 총 500억원을 투입한다.


내달 3일까지 전국 대형마트, 전통시장, 온라인몰 등에서 배추·무·고추·마늘·양파 등 김장 필수 품목과 계절 농산물 약 20개 품목을 최대 40%까지 할인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물가가 높아 소비자들의 체감도는 낮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매년 본격적인 김장철이 되면 정부의 물량 공급 등으로 가격이 다소 떨어지는 품목이 있지만 여전히 주재료나 부재료의 가격이 요동치고 있어서다.


그래서 정부의 이 같은 정책이 오히려 일부 품목의 가격을 밀어 올리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정부가 할인 지원을 위해 재정을 투입하면 일부 도매업체들이 이를 기회로 가격을 인상해 오히려 실제 소비자가격은 상승하는 등 소비자 부담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단순히 재정만 투입하기 보다는 중간 유통 과정에 대한 관리·감독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KAMIS)에서 지난해 김장 시즌(2024년 11월 말 기준) 기간의 주요 품목을 조회·분석해본 결과, 지난해 배추와 무는 전년 대비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3년 11월29일 1포기 2591원이었던 배추는 1년 후 3243원으로 25.1% 올랐고, 무는 1409원에서 2834원으로 101.1% 두 배 넘게 상승했다. 깐마늘(국산)도 7.0% 증가했고, 멸치액젓과 천일염 역시 3.4%, 9.0% 각각 늘었다.


반면 가격이 저렴해진 품목들도 있다. 생강(-18.4%), 고춧가루(-5.4%) 등이 대표적이다.


문제는 올해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을 장마로 일부 농산물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데이터처가 지난 4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2.4% 올랐다. 이는 지난해 7월(2.6%) 이후 1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특히 지난달 농축수산물 물가는 3.1% 뛰며 전체 물가 상승에 0.25%포인트 기여했다.


이 중 축산물은 5.3%, 수산물은 5.9% 상승했고, 돼지고기(6.1%)와 고등어(11.0%)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농산물도 1.1% 오르며 한 달 만에 상승세로 전환했다. 최근 잦은 비로 출하 시기가 지연되면서 쌀(21.3%)과 찹쌀(45.5%) 등 곡물 가격이 21.8% 확대됐다. 과실류(10.9%)의 경우 사과(21.6%)가 상승 폭이 컸다.


업계 관계자는 “이상기후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전반적인 물가 부담이 여전한 만큼 보다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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