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배전급 변압기 친환경 인증…유럽 시장 공략 강화

정인혁 기자 (jinh@dailian.co.kr)

입력 2025.11.27 15:28  수정 2025.11.27 15:28

韓 기업 최초 몰드변압기 EPD 인증…환경규제 유럽서 필수 경쟁력

친환경 포트폴리오 강화…유럽에 토탈 배전 솔루션 공급 역량 확보

LS일렉트릭은 27일 배전 몰드변압기에 대해 ‘EPD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사진은 김용기 LS일렉트릭 소재·생산기술센터장(오른쪽), 하콘 하우안(Håkon Hauan) EPD 글로벌 최고경영자(CEO)(왼쪽)이 인증서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LS일렉트릭

LS일렉트릭은 자사의 배전 몰드변압기가 국내 최초로 유럽 친환경 인증인 '환경성적표지(EPD)’를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진행된 ‘EPD 인증서’ 수여식에는 김용기 LS일렉트릭 소재·생산기술센터장, 하콘 하우안(Håkon Hauan) EPD 글로벌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했다.


EPD 인증은 노르웨이 환경인증기관 'EPD 글로벌'이 제품 원재료, 제조, 운송, 사용,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정량화하는 '전 과정평가(LCA)'를 거쳐 부여한다. 제조 과정에서의 전기·물 사용량을 비롯해 원재료 조달, 운송, 사용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 폐기 과정에서의 재활용률까지 제품의 ‘전 생애’의 환경 영향을 모두 수치화해 평가하는 것이다.


유럽에서는 제품의 환경 성적을 수입 규제에 엄격히 적용하고 있어 EPD 인증이 제품 경쟁력의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배전 몰드변압기에 대해 EPD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국내 기업 최초다.


LS일렉트릭은 이번 인증을 통해 유럽 시장에서 토탈 배전 솔루션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유럽 배전 변압기 시장 규모는 2025년 69억9000만 달러(10조3256억원)로 추산되며, 2030년까지 94억5000만 달러(13조9595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LS일렉트릭은 강화되는 글로벌 환경관련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러 제품 분야에서 친환경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가고 있다.


배전 분야에서는 배선용차단기(MCCB), 전자접촉기(MC), 기중차단기(ACB), 진공차단기(VCB)에 쓰이는 절연물을 ‘할로겐 프리’ 소재로 대체했다. 할로겐은 폐기 시 유독가스를 배출해 유럽에선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송전 분야에서는 온실가스로 분류되는 SF₆(육불화황) 가스를 사용하지 않는 170kv급 친환경 가스절연개폐기(GIS)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또한 사용 후 폐기되는 가스를 회수·재활용이 가능한 가스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국내 기업 최초로 배전몰드변압기에 대해 EPD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유럽 친환경 배전 시스템에 LS일렉트릭의 토탈 배전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했다"면서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하는 지속가능성 요건을 충족시키며 유럽을 포함한 전세계 친환경 전력기기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정인혁 기자 (jin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