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카탈루냐 분리·독립 투표...찬성 80% 얻었으나...


입력 2014.11.11 10:32 수정 2014.11.11 10:36        스팟뉴스팀

이번 주민투표 비공식으로 진행돼 법적 구속력은 없어

스페인으로부터의 분리·독립에 대한 카탈루냐주의 비공식 주민투표 결과 80%가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JTBC 뉴스화면 캡처.

스페인으로부터의 분리·독립에 대한 카탈루냐주의 주민투표 결과 투표자 80% 가량이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AFP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9일(현지시각) 진행된 카탈루냐주의 독립 여부에 대한 비공식 주민투표에는 총 540만명의 유권자들 중 200만명 이상이 참여했으며 분리·독립 의견이 80%를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스페인 중앙정부에서는 카탈루냐 분리·독립 투표에 대해 반대 입장을 보여왔으며 스페인 헌법재판소에도 중앙정부의 카탈루냐주의 분리·독립 주민투표 시행법에 대한 위헌 법률 심판 청구를 받아들인 바 있어 이번 투표의 법적 구속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아르투르 마스 카탈루냐 주지사는 "이번 투표는 상징적인 투표에 불과하지만 이번 결과로 분리·독립에 더욱 가까워졌다"며 "우리는 법적으로 구속력 있는 주민투표를 할 자격이 있으며 앞으로 이를 추진할 것이다"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카탈루냐는 1714년 스페인에 병합됐으며 언어, 역사, 문화 등이 스페인과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