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가구 증가세 지속...공간활용도 높인 '0.6가구' 인기
이마트는 지난해 6월 침대, 화장대 등 11개 품목으로 시작한 0.6가구가 좋은 반응을 얻자 기존 침실 가구에 이어 거실과 학생 가구까지 범위를 넓혀 총 24개 품목을 운영하는 등 본격적인 판매에 나서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마트 0.6 가구란 기존 가구에 비해 약 60% 정도의 공간만 차지하면서도 기존의 기능은 최대한 유지하도록 공간 활용도를 높인 실속형 가구를 말한다.
실제로 지난 해 6월 출시한 0.6가구는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가구 전체매출에서 0.6 가구 차지하는 구성비도 지난해 6월 1.1%에서 올 2월에는 15%까지 큰 폭으로 확대됐다.
이처럼 0.6 가구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는 1~2인 가구 수가 전체 가구 수의 절반을 넘어서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공간절약형 가구를 찾는 소비층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이마트는 분석했다.
또 공간절약형 가구의 수요 연령층도 다양해 진것도 인기가 높아지는 또 다른 이유인 것으로 분석된다.
기존 결혼 전후의 20~30대 뿐만 아니라 자녀들을 결혼시킨 50대 이상에서도 공간절약형 가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마트는 0.6 가구의 인기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이마트가 재료 선택 및 디자인에 직접 참여하고, 해외 직소싱을 통해 시중 가격 대비 최대 40% 저렴한 0.6 레토 가구를 새롭게 출시했다.
책상과 3단 책장을 각각 7만9000원과 4만9000원에, 고객의 필요에 따라 식탁과 책상, 수납장으로 변신하는 트랜스포머 형태의 0.6 루밍 확장테이블은 6만90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 조승환 가구바이어는 "공간절약형 가구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면서 고유의 기능은 유지하며 공간활용도를 높인 0.6가구의 영역을 학생, 거실가구 등으로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상품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