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소아 천식의 원인..황사·꽃가루 날리는 봄철에 주의


입력 2016.04.02 17:30 수정 2016.04.02 15:57        스팟뉴스팀

천식 예방위해 생활속 환경 개선 중요

봄철을 맞아 '소아 천식의 원인'이 인터넷 상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소아 천식은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기침, 쌕쌕거림, 호흡곤란, 흉부압박, 가래 등이 주요 증상이다. 천식의 원인은 폐속에 있는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이다. 이에 기관지가 좁아져서 호흡곤란, 천명음(쌕쌕거리는 숨소리), 심한 기침 증세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천식은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천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이 있다.

천식의 원인 물질은 알레르겐이라고 하며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식품, 약물 등이 있으며 악화 요인은 감기, 기후 변화, 실내 및 대기오염, 담배연기, 황사, 운동 등이 대표적이다.

계절별로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봄철 천식의 원인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겐에 의한 기도의 염증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며 황사, 미세먼지에 의한 기도 자극도 문제가 된다. 겨울철 천식의 원인은 차고 건조한 날씨와 실내 생활로 인한 잦은 감기로 기도염증이 심해져 많이 발생하게 된다.

천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속 환경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특히 천식환자의 경우 겨울철 찬 공기에 갑자기 노출되거나,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악화되므로 적정 실내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여 증상을 잘 조절하고 지속적인 천식치료로 폐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