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워홈, 미래패키징 신기술 한국생산기술 연구원장상 수상


입력 2019.04.17 08:52 수정 2019.04.17 08:54        김유연 기자

‘용기를 대체하는 HMR 식품 패키지’로 혁신성 인정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 13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에서 한국생산기술 연구원장상을 수상한 아워홈 이윤호 주임연구원(왼쪽에서 두번째)이 아워홈 포장디자인팀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아워홈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 13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에서 한국생산기술 연구원장상을 수상한 아워홈 이윤호 주임연구원(왼쪽에서 두번째)이 아워홈 포장디자인팀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아워홈

아워홈은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3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KOREA STAR AWARDS 2019)’ 시상식에서 한국생산기술 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시상식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패키징 산업 시상식이다. 국내외 최신 기술로 융합된 패키징 트렌드를 소개하고 기술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아워홈은 이번 시상식에서 ‘용기를 대체하는 HMR 식품 파우치(이하 HMR 용기형 파우치)’를 선보였다. 해당 HMR 용기형 파우치는 기존 시장에서 유통되는 용기형, 파우치형 패키징의 장점만을 모은 제품으로 단가 경쟁력과 상품성, 소비자 편의성 개선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워홈은 HMR 용기형 파우치에 새롭게 개발한 띠지(guide line) 포장구조를 적용하여 일정한 절취는 물론, 개봉구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취식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또한 하단부 형상 구조와 각도 조정을 통해 개봉 후 자립 안정성을 확보했다. 띠지 포장구조는 밥, 죽, 국∙탕∙찌개류 등 다양한 제품군에 모두 적용할 수 있어 활용도도 높다.

이와 함께 과도한 포장재 사용을 줄인 친환경 패키징 기술이라는 점도 주목받는다. 전자레인지에 데울 수 있으며, 파우치 그대로 취식할 수 있어 용기 세척에 따른 자원 절약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HMR 용기형 파우치에 사용된 포장재는 재질∙구조 등급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아 재활용도 용이하다.

이번 아워홈이 선보인 패키징 신기술은 HMR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조사하고 반영한 결과다. 소비자들은 HMR 조리 과정에서 조리 간편성과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아워홈은 현재 ‘띠지를 적용한 기능성 구조&스탠딩 형상 구조’에 대해 지적재산권 및 디자인 특허를 출원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HMR 제품 패키징에 관한 기술 혁신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아워홈은 소비자 입장에서 고민하여 편의성을 강화한 패키징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HMR 시장에서 패키징 기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김유연 기자 (yy908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유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