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위안부소녀상 등 전시 중단, 아사히·도쿄신문 1면에 비판 보도


입력 2019.08.04 11:37 수정 2019.08.04 11:38        스팟뉴스팀

비열한 협박 결코 용납돼선 안 돼"…우익들 협박 전화 성토

비열한 협박 결코 용납돼선 안 돼"…우익들 협박 전화 성토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398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에 소녀상에 비옷이 입혀져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398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에 소녀상에 비옷이 입혀져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에 출품된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사흘 만에 중단된 것에 대해 아사히신문과 도쿄신문 등 일부 일본 언론이 4일 1면에 보도하며 일부 정치인의 압력 행사와 우익들의 협박을 강력히 비판했다.

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앞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실행위원장인 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는 지난 3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전시에 항의하는 전화와 팩스, 메일이 쇄도한다는 이유를 들어 소녀상이 포함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은 '표현의 부자유전 중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해당 전시에선 소녀상 외에도 헌법 9조를 주제로 한 일본의 전통 시가 하이쿠(俳句), 히로히토(裕仁) 전 일왕을 포함한 초상이 타오르는 듯한 영상작품 등 각 미술관에서 철거된 작품들이 선보였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전시 중단의) 직접적 원인이 됐다는 비열한 협박성 전화 행위는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된다"며 향후 전시가 위축될 가능성을 우려했다.

아사히는 "숨을 죽이고 지켜보던 사람들에게 찬반이 있겠지만 '표현의 자유'에 대해 생각했을 것"이라며 "그 기회가 닫혀버리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지난 1일 예술제 개막 후 항의 전화와 이메일은 1400여건에 달한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쓰다 다이스케 예술감독에 따르면 이 중 절반 정도가 소녀상에 대한 것이고, 40% 정도는 히로히토 전 일왕을 상기시키는 작품에 대한 것이었다.

쓰다 감독은 전시 중단에 대해 "(작가의) 승낙을 얻은 것은 아니어서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다"며 "연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결정이 전시 중단을 요구한 가와무라 다카시 나고야 시장과 예술제에 대한 교부금 지원 여부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밝힌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의 발언이 영향을 줬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관계없다"고 주장하며 "안전 관리 문제가 커졌다는 점이 거의 유일한 이유"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전시 중단에 대해 비판적 의견을 밝혔다.

다지마 야스히코(田島泰彦) 조치(上智)대 교수는 "정치가가 전시 내용에 대해 중단을 요구하고 보조금에 대해 점검하는 등 이번 일은 넓은 의미에서 표현의 자유의 침해와 검열적 행위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도나미 고지(戶波江二) 와세다(早稻田)대 명예교수는 "소녀상 등의 설치가 불쾌하다는 이유로 전시를 그만두게 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에 반하고, 비판이 강하다는 이유로 주최 측이 전시를 중단하는 것도 용납할 수 없다"며 "혼란을 이유로 중단하는 것은 반대파의 의도대로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쿄신문도 소녀상 전시 중단 소식과 "전시를 계속해야 한다"는 일본펜클럽의 성명 내용을 1면에 함께 전했다.

작가 기타하라 미노리 씨는 전시 중단에 대해 "역사문제를 직시하지 않는 불관용을 나타내고 있다"고 신문에 말했다.

기타하라 씨는 이번 일이 트리엔날레라는 국제 예술제에서 일어난 사태라는 점에 대해 "인권의식이 없는 국가라는 점이 세계에 드러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