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네이버-소프트뱅크, 라인·야후재팬 경영통합 본계약 체결


입력 2019.12.23 18:06 수정 2019.12.23 18:09        이도영 기자

라인 주식 공개매수 후 상장폐지…사업 전체 Z홀딩스로 이관

라인 주식 공개매수 후 상장폐지…사업 전체 Z홀딩스로 이관

네이버 라인 로고(왼쪽)와 소프트뱅크 야후재팬 로고.라인·야후재팬 캡처 네이버 라인 로고(왼쪽)와 소프트뱅크 야후재팬 로고.라인·야후재팬 캡처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라인과 야후재팬 경영통합을 위한 정식계약을 체결했다.

네이버는 23일 공시를 통해 네이버·라인·소프트뱅크·Z홀딩스 등 당사자들은 경영통합계약, 네이버 및 소프트뱅크는 거래계약 및 합작계약, 라인 및 Z홀딩스는 자본제휴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라인 주식 전부를 취득하는 공개 매수에 나선다. 이후 라인은 합작회사가 되고 상장 폐지된다. 이 합작회사는 다시 Z홀딩스 보통주를 공개 매수하고 소프트뱅크SPC를 흡수합병할 계획이다.

이어 합작회사 의결권 비율을 50:50으로 만들도록 소프트뱅크는 소유한 주식 일부를 네이버 측에게 양도하는 등 서로의 지분을 조정한다. 라인은 소프트뱅크 연결 자회사가 되면서 사업 전체가 Z홀딩스 밑으로 이관된다.

두 회사는 지난달 18일 이런 내용의 기본 합의서를 체결하고 이번에 본계약까지 마쳤다.

양측은 “각자 사업 영역에서 시너지를 추구함과 동시에 인공지능(AI)·커머스·핀테크·광고·온오프라인연계(O2O)·기타 사업영역에서의 성장을 목표로 일본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도영 기자 (ldy@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도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