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 신당' 불허로 액땜? 아니면 악재 계속?


입력 2020.02.07 14:40 수정 2020.02.07 16:28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9일 발기인대회 앞두고 과제 산적

의원수 부족·기호·정당보조금 '빨간불'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창당하는 '안철수 신당'이 오는 9일 발기인대회를 코앞에 두고 악재를 맞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6일 '안철수 신당' 정당 명칭 사용을 불허한 것이다.


촉박한 총선 일정을 고려해 속전속결로 움직이는 안 전 대표의 창당 구상에서 이번 선관위 결정이 액땜으로 작용할지 아니면 악재의 시발점이 될지 주목된다.


안 전 대표 측은 선관위의 불허 결정에 "헌법과 무관한 과도한 해석으로 정당 설립의 자유를 침해했다"며 "정치적 판단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반발했다.


당장 오는 9일 중앙당 발기인대회를 개최해야 하는 만큼, 곧바로 새 당명 마련에 돌입했다.


신당의 당명을 정할 때는 당원이나 국민의 아이디어 공모를 거치는 게 일반적이지만, 안 전 대표 측은 부득이 창당추진기획단 내부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기로 했다.


안철수 신당은 당명이 아니더라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우선 신당에 참여하는 현역 의원의 수가 현저히 부족하다는 점이 고민이다. 광주 광산구을에 지역구를 둔 권은희 의원을 제외하면, 안철수계 의원들 대부분은 바른미래당에 발이 묶인 비례대표 의원들이다.


이들은 안철수 신당이 창당하기 전 '셀프 제명'을 추진하려 했지만, 이마저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한 안철수계 비례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손학규 대표가 호남정당과의 통합으로 선회하면서 호남계 의원들의 반발이 누그러졌다"며 "그렇다고 계속 인질로 잡혀있을 수는 없지 않겠나. 언젠가 결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비례대표 의원은 탈당시 의원직을 상실한다.


셀프 제명 추진이 무산되면 창당을 하더라도 의석수 기준으로 지급되는 총선 전 마지막 정당보조금도 거의 받지 못하게 된다. 반면 셀프 제명이 이뤄져 5석 이상의 정당이 될 경우 '5석 이상 20석 미만' 기준에 따라 경상보조금 5억 5000만원, 선거보조금 22억 등 27억5000만 원을 받게 된다.


총선에서의 기호 문제도 있다. 안 전 대표는 중도 노선을 표방하고 있는데, 바른미래당과 호남정당 역시 중도 노선을 천명하고 있다. 만약 바른미래당과 호남정당이 통합하게 된다면, 교섭단체 지위를 다시 확보하고 총선에서 기호 3번을 달 수 있다. 반면 안철수 신당은 이보다 낮은 기호로 바른미래당과 호남정당의 통합신당과 경쟁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안 전 대표는 "저희 정당이 지향하는 것은 국민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이고, 경쟁이 될수록 많은 국민의 관심이 모일 거라 생각한다"며 "경쟁이 되면 될수록 좋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