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이든 공개지지 선언한 오바마…진보 통합 ‘탄력’


입력 2020.04.15 07:48 수정 2020.04.15 07:49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11분짜리 메시지 공개…‘리더십’ 강조

8일 샌더스 경선 하차하자 지지 나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자료사진)ⓒ국회사진취재단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자료사진)ⓒ국회사진취재단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해 지지선언을 했다.


14일(현지시각) 연합뉴스에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날 공개한 11분 분량의 영상 메시지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위기를 거론하면서 "서로를 돌보는 정신이 정부에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식과 경험, 솔직함, 겸손, 공감, 품위가 이끄는 리더십은 주(州)나 시(市)에만 필요한 게 아니라 백악관에도 필요하다"면서 "내가 자랑스럽게 바이든을 미국 대통령으로 지지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이든을 부통령으로 택한 것은 최고의 선택 중 하나였다"면서 "바이든이 지금 대통령에게 필요한 모든 자질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샌더스 의원이 경선 과정에서 내세운 진보적 가치와 젊은층의 열광을 치켜세우며 민주당의 단합을 촉구했다.


그는 "샌더스는 노동자들의 희망과 꿈, 좌절에 목소리를 불어넣는 데 인생을 바쳤다"면서 "우리는 모든 것에 의견을 같이 한 것은 아니지만 미국을 더 공평하고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로 만들어야 한다는 확신을 늘 공유했다"고 강조했다.


또 공화당을 비판하며 정권교체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백악관과 상원을 차지한 공화당은 진보에는 관심이 없고 권력에 관심이 있다"면서 "부패와 무신경, 허위정보, 무지, 그저 비열함으로 특징지어지는 정치에 맞서 선의의 미국인들이 지금 단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민주당 경선 레이스 막후에서 여러 후보와 접촉하며 영향력을 발휘해왔지만 공개적 의견 표명은 자제해왔다. CNN방송은 "오바마 전 대통령이 정치적 영역에 공개적으로 재등장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그동안 정치적 중립을 지키면서 바이든 지지 선언을 하지 않았다. 그러다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지난 8일 민주당 대선 경선 하차를 선언하고 바이든이 사실상 대선 주자로 확정되자 지지 선언을 한 것이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샌더스 상원의원이 경선 하차를 결심하는데 물밑에서 중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샌더스 상원의원은 13일 바이든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 샌더스가 바이든 지지 선언을 한 데 이어 오바마 전 대통령까지 바이든 지지선언을 하면서 진보 통합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