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2일부터 공연계 소비할인권 배포 재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위기경보 완화에 따라 공연계도 기존에 한 칸 띄워 앉았던 좌석을 해제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지만, 여전히 좌석 거리두기를 유지한 채로 진행하고 있다. 정부가 공연장을 고위험시설로 분류해, 당분간 핵심 방역수칙 의무화(집한제한) 명령을 지속하겠다고 발표하면서다.
이런 와중에 정부는 코로나19로 손해를 입은 업종을 지원하고, 침체한 서민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공연, 영화, 체육 분야의 소비할인권 지원사업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음식점과 숙박, 문화 산업 등에 1조원 상당의 소비 붐을 불러일으키려는 목표로 소비할인권과 각종 관광 이벤트, 소비행사를 릴레이로 개최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광복절 도심 집회 이후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된면서 소비할인권 배포는 시작도 하지 못한 채 중단된 바 있다. 위기경보가 1단계로 내려간 만큼, 정부는 다시금 해당 사업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쿠폰 사용이 시행되는데 박물관과 전시는 22일, 공연은 24일, 영화는 28일, 체육시설은 내달 2일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총 904억원의 예산 중 공연의 경우는 180만명에게 1인당 80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대학로의 소극장에서 공연을 올리고 있는 한 뮤지컬 홍보 관계자는 “정부의 소비할인권 배포가 그동안 위축되어 있던 뮤지컬 소비를 촉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거리두기 좌석제를 시행하고 있었지만, 사용하지 않는 좌석을 제외하고 가용 좌석인 50% 마저 매진이 되지 않은 적이 많았다”고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연 관계자들은 이를 두고 ‘유명무실’한 지원이라는 푸념을 내놓고 있다. 거리두기 좌석제가 완전히 해제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소비할인권이 재개되더라도 여전히 전체 좌석의 반절가량 밖에 판매를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1단계로 조정되면서는 동행이 있는 경우, 나란히 앉을 수 있도록 하고 그 옆자리를 띄우는 식의 방식이 도입되기도 했지만 그렇다 해도 전체 관객석의 65%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현재 대극장에서 뮤지컬을 올리고 있는 제작사 관계자에 따르면 대극장 뮤지컬의 경우 좌석의 70% 이상을 채워야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다. 결국, 공연이 매진이 된다고 하더라도 거리두기 좌석제를 시행하는 이상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한다는 말이다. 사실상 지금까지도 가용좌석에 대해서는 대부분 매진이 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이번 소비할인권 재개가 ‘무용지물’과도 같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피해 업종을 지원하겠다는 목표로 소비할인권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공연에 대한 수익에는 크게 변화를 느낄 수 없다. (거리두기 좌석제를 운영하는) 지금의 상황이라면 어쨌든 매진이 되어봐야 적자”라고 하소연했다.
공연계에서는 무조건적인 소비할인권 배포보다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공연장 거리두기 좌석제를 운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공연 관계자는 “공연계는 코로나19가 심각한 상황에서도 ‘공연은 계속 돼야 한다’는 마음으로 방역에 힘썼다. 그 결과 한 차례도 공연장에서의 집단감염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1단계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공연장의 거리두기 좌석을 강행하는 것이 적절한 방침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정말 공연업계의 피해를 지원하려는 의도라면 무작정 소비할인권을 배포하는 것보다, 좌석을 코로나 상황에 따라 유동적,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등의 방법을 먼저 고민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