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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부산 제2신항 완전 자동화…한국형 스마트항만 들어선다


입력 2020.11.17 10:00 수정 2020.11.17 09:08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해수부, 2030 항만정책 방향 및 추진전략 발표

부산항 제2신항 2022년 착공...3만TEU 선박 접안 가능 규모


2030 항만정책 추진전략 인포그래픽 ⓒ해양수산부

정부가 오는 2030년 부산 제2신항을 완전 자동화 항만으로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한국형 스마트항만을 조성해 해운물류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테스트베드로 운영 중인 광양항 항만자동화를 2026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17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30 항만정책 방향 및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추진전략 핵심은 ‘항만자동화’다. 비전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 실현’을 내걸었다. 주요 정책으로는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에 따라 항만물류 디지털화·지능화 추진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해 항만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항만과 지역 간 상생을 통해 지속가능성 향상에 중점을 뒀다.


우선 오는 2030년까지 항만 자동화·디지털화를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6년까지 광양항에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5940억원)를 구축해 국산화 기술을 개발하고 운영 경험을 쌓을 계획이다.


이후 테스트베드 검증을 거쳐 부산항 제2신항에 국산화된 자동화 기술을 도입, 2030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형 스마트 항만을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해수부는 자동화 기술 도입에 따른 일자리 손실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전환하기 위해 노조 측과 협의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선사, 터미널 운영사 등 이용 주체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자율운항선박, 자율주행트럭 등과 연계함으로써 지능형 항만물류체계를 완성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국제적 공급체계(Global Supply Chain)’ 변화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항만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권역별로 특화된 항만개발 전략도 대책에 담겼다.


3만TEU급 초대형선이 접안할 수 있는 부산항 제2신항을 2022년에 착공해 동북아 물류 중심에 서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이번에 개발되는 부산항 제2신항은 지역 건의를 수용해 ‘진해신항’으로 명칭을 확정지었다.


그동안 부산항 북항에 산재된 통항선박 안전을 위협하고 미관을 해쳤던 소형선 계류공간을 집단화하고 영도구 청학동 배후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재해방지시설(1.3㎞)도 반영했다.


세계 11위(총물동량 기준) 항만인 광양항은 배후산업과 연계해 배후부지 확충부터 산업 활성화, 물동량 창출, 항만개발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순환형 항로를 구축하고 배후부지 조성을 앞당겨 아시아 최고 스마트 복합 항만으로 육성한다.


인천·서해권은 대중국 수출입 화물처리를 위한 물류거점항만으로 낙점됐다. 중국과 안정적인 물류망을 구축에 나선다. 인천항은 상품·소비 중심 수도권 전용 중심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컨’부두를 확충(3선석)하는 한편 인천신항 진입도로를 지하차도(4.3㎞)로 조성해 교통여건 개선과 물류비 절감을 꾀한다.


평택·당진항은 자동차·잡화 등 수도권 산업지원항만, 목포항은 서남권 지역 산업거점항만, 제주는 여객·크루즈 관광 중심항으로 각각 육성이 이뤄진다. 새만금항은 2022년 잡화부두(2선석)를 착공해 2025년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울산·동해권은 문재인 정부 핵심정책인 신북방 정책에 따라 신북방 에너지 및 물류 전진기지로 거듭난다. 이를 위해 울산항에 석유, LNG 등 에너지 부두(18선석), 배후단지를 확충하고 배후도로(5.28㎞)를 개설해 울산신항과 본항 간 물류 이동을 개선한다.


이밖에 동해·묵호항은 재정을 투입해 2선석을 우선 개발함으로써 동해·묵호항의 만성적인 체선·체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 LNG 벙커링 터미널(부산, 울산, 광양항 등), 수리조선소(부산항, 평택·당진항),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인천항) 조성 등을 추진함으로써 항만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지역 일자리도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지역특성과 주민의 필요를 반영한 특화개발을 통해 노후되고 유휴화된 항만공간을 지역 경제·산업·문화 거점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항 북항(2단계),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 등 14개 항만, 2153만㎡ 부지에 대한 항만재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정부 신재생 에너지 확대와 수소경제 구축 전략에 따라 항만 내 해상 풍력 지원 부두를 건설하고, 수소항만 구축을 위한 연구도 시행한다. 지진·태풍·강풍·해일 등 대형 자연재난·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항만설계 기준을 강화(재현빈도 50년→100년으로 상향)하는 방안도 검토에 들어간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에 따라 향후 10년간 항만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국제 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항만물류 선진국으로서 발돋움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디지털 항만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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