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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선박시장 주도…한국형 국제 표준화 ‘시동’


입력 2021.01.12 11:41 수정 2021.01.12 11:42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해수부·산업부 ‘2021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 수립·고시

총 24개 사업에 약 2050억원 규모의 예산 투입

39척 친환경 선박 전환계획 및 친환경선박 보급 활성화

정부가 친환경 선박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보급 활성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국제 표준화 시도에 대한 시동을 걸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발표한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년)’에 따라 ‘2021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해 12일 고시했다.


지난해 친환경선박법을 제정한데 이어 한국판 뉴딜사업으로 선정하고 시행계획을 마련하는 등 속도전에 나선 것이다.


산업부가 친환경선박 개발에 관한 시행계획을, 해수부가 친환경선박 보급에 관한 시행계획을 각각 마련하는 등 기본계획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연간 실행방안을 양 부처가 수립·시행한다.


정부와 지자체는 보급시행계획에 따라 올해 총 24개 사업에 약 205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고, 공공선박 23척과 민간선박 16척 등 총 39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토록 지원하는 등 친환경선박 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공공부문 환경친화적 선박의 선종 및 선종별 보급 지원물량 ⓒ해수부

정부는 특히 세계 친환경 선박시장 주도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국내 신기술 품질과 산업화를 지원하고 국제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우선 친환경선박 인증제도를 도입한다. 올해 친환경선박·기자재의 기술난이도와 국산화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친환경등급(1~5등급)을 부여, 지원대상 선정 시 활용하며 이를 통해 국내 선박건조와 장비 신기술의 세계시장 진출을 돕는 징검다리 역할 수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국가 친환경 기술목록을 개발하고 유망기술을 선정한 후 국내기준을 마련한다. 시험·검사·안전 등의 국제표준화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국제표준화 추진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산업보호와 육성을 위해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구 의제에도 대응한다,


올해 IMO 등 국제기구 회원국 의무이행, IMO 전략·감사 대응 및 전담 연구인력 운영, 인력파견 행정비용 분담금 납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선박배출 대기오염물질 통계기반을 구축하고 수입의존도가 높은 친환경선박 운영 훈련용 시뮬레이터의 국산화기술 개발도 시작한다.


디지털·통계기반 선박운영 체계도 마련된다.


선박배출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측정·모니터링 대상 확대방안으로 올해는 해운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운영, 연료유 황함유량 시험분석(300척), 대기오염물질 측정, 모니터링 장비교정(4대) 등이 추진된다.


친환경선박 전문인력 교육용 설비로 400억원 사업비 중 6억원을 투입해 친환경선박 운영 훈련용 시뮬레이터 국산화기술 개발도 착수된다.


김현태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친환경선박 올해 시행계획은 실제 친환경선박 보급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초기의 발판이라고 할 수 있다”며 “한국형 친환경선박이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이번 계획을 철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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