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사 자체 지침 KT 문자로 ‘둔갑’…새노조 주장 반박
“경영진 근본부터 고친다는 각오로 특단 대책 마련해야”
1만8000여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KT노동조합이 최근 불거진 10기가(GIGA) 인터넷 품질 저하 사태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놨다.
고객들에게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회사가 이번 사태의 책임을 하청업체에 떠넘기고 있다는 새노조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선동’에 불과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2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제1노조인 KT노조는 최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일각(새노조)에서 제기된 그룹사 책임 전가 주장에 대해 사실관계를 조사한 결과 KT가 하청업체에 책임을 전가하려 한다는 일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앞서 KT 제2노조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KT새노조는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KT는 하청업체(KTS) 직원들에게 긴급 문자를 보내 속도저하의 책임을 떠넘기며 심지어 차감조차 하겠다는 악질적인 갑질 대응을 또 했다”고 주장했다.
새노조 측에 따르면 KT 계열사인 KTS(KT서비스)는 직원들에게 문자를 통해 “10G(2.5G/5G/10G) 이슈 관련으로 속도 측정이 이슈화돼 도급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됐다. KT에서는 속도 미측정 건, 속도 미달 건, 속도 측정 장소와 설치장소 불일치건 3가지 항목에 대해 1~2월 것도 소급 차감 예정이다. 직원들에게 전파해 주시고 10G 상품 반드시 정상 속도측정 이행해주시기 바란다”고 공지했다.
새노조는 이 문자를 근거로 “그동안 KT는 영업실적 때문에 기가인터넷이 불가한 곳에도 개통하도록 하청을 압박해왔다”며 “그런데 이제 문제가 터지니까 이걸 하청업체의 책임으로 떠넘기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제1노조는 이 주장이 새노조의 선동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제1노조는 “일부 세력이 소속 직원들에게 이 제도를 강조하기 위한 그룹사의 자체 지침을 하청업체에 책임을 전가하려 한다는 KT의 문자메시지로 둔갑시키면서까지 회사의 명성에 먹칠을 하려 한 것”이라며 “장비 증설, 교체 과정에서 생긴 오류가 특정 세력의 이해관계에 절대로 악용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KT에는 제1노조인 KT노동조합과 제2노조인 KT새노조가 있다. 제1노조 조합원은 약 1만8000명, 제2노조 조합원은 약 30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제1노조는 이러한 일이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경영진이 근본부터 고친다는 각오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1노조는 “이번에 발생한 실수는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며 부주의한 일처리로 인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었을 뿐 아니라 통신 맏형으로서의 자부심에도 큰 상처를 입었다”며 “무엇보다 현장에서 밤낮없이 땀 흘려 일하는 직원들의 사기를 심각하게 떨어뜨렸다”고 꼬집었다.
이어 “경영진은 회사의 근본부터 고친다는 각오로 네트워크 투자, 프로세스 개선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전사적 차원에서 시스템과 제도를 재정비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현장의 의견을 가감 없이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골탈태의 노력으로 모든 역량을 모아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고 세계 최고의 품질을 가진 통신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되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