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증권사 전산장애 민원 254건…지난 2년간 민원 건수 웃돌아
동학개미의 주식투자 열풍이 거세진 가운데 증권사 전산장애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주의보를 발령했다.
9일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증권사 전산장애 관련 민원은 254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와 2019년 한 해 동안의 민원 건수(각각 193건, 241건)를 웃돈다.
금감원은 최근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함께 기업공개(IPO) 시장에서도 공모주 청약이 인기를 얻으면서 증권사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이용량 급증이 전산장애로 이어졌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어 전산장애 발생으로 매매주문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손실을 본 경우에도 주문기록 등 증거가 없으면 사후에 구제받기가 어렵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피해 예방을 위한 3가지 체크 포인트로 ▲평소 거래하는 증권사의 주거래 수단(MTS, HTS) 외 거래 증권사 지점 및 고객센터 연락처 등 대체 주문 수단 ▲전산장애 발생 시 당황하지 말고 늦더라도 반드시 전화 기록이나 MTS·HTS 등에 접속한 기록(로그 기록) 남기기 ▲대체 주문이 불가능하거나 일부 미실행 된 경우 애초 의도했던 주문 내용을 객관적으로 증빙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