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인뉴스] “비트코인은 범죄 수단”…높아진 규제 목소리에 투자자 ‘전전긍긍’


입력 2022.01.28 14:18 수정 2022.01.28 14:18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美국세청·증권거래위원회 등 규제 강화 움직임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 시세에 악재 우려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지원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뉴시스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지원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뉴시스

미국 국세청(IRS)이 비트코인과 대체불가능한토큰(NFT) 등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에 대해 범죄에 악용되고 있다며 강한 비판에 나서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일부 투자자들은 이같은 기조가 지속될 경우 규제 강화로 비트코인 시세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전문 매체 블룸버그에 따르면 라이언 코너(Ryan Korner) IRS 범죄 수사관은 “가상화폐와 NFT가 최근 자금세탁, 시세조작, 탈세 등에 악용되고 있다"면서 "디지털 자산을 감독하기 위한 강력한 규제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국세청이 압류한 자산 가운데 93%가 가상화폐와 관련된 사이버 범죄였다”며 “국세청이 거둬들인 금액만 약 35억 달러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투자자들 사이에선 암호화폐 규제 강화 분위기가 지속적으로 감지됨에 따라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앞서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도 앞으로 몇 달 동안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단속을 늘릴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암호화폐 투자자들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특히 단속뿐만 아니라 규제에 대한 강도를 높여야 된다는 뜻도 함께 전했다. 투자자들이 암호화폐를 비롯한 디지털 자산에 투자할 경우 어떤 종류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 명확한 지침을 내릴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 SEC는 투자자 보호를 명목으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을 거부한 상태다.


그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이 제도권으로 들어오지 않을 경우 투자자들의 추가적인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올해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집중 단속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이날 오후 14시 기준 1비트코인은 4591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빗썸에서도 비슷한 수준인 4584만2000원을 기록 중이다. 알트코인 대장주 이더리움도 업비트와 빗썸에서 각각 300만7000원, 300만3000원에 거래 되고 있다.

'코인뉴스'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건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