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두 번째 인도 기업 투자
시리즈B 리드 투자자로 참여
600만 이용자 보유한 인도 최대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크래프톤은 인도 최대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쿠쿠FM(KukuFM)’의 시리즈 B 라운드 투자에 참여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크래프톤이 올해 들어 인도에서 진행하는 두번째 투자다. 쿠쿠FM의 시리즈 B 라운드에서 리드 투자자로서 총 규모 약 1950만 달러(한화 약 239억원)의 투자를 리드했다. 크래프톤 외에도 쓰리원포 캐피탈, 버텍스 벤처, 인디아 쿼션트, 파운더 뱅크 캐피탈, 벨린베스트가 함께 투자에 참여했다.
쿠쿠FM은 600만 명의 활성 결제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 최대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이다. 웹과 앱을 통해 서비스되며, 앱의 경우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힌디어, 마라티어, 벵골어, 타밀어, 구자라트어까지 총 5개의 인도 언어로, 오디오북, 책 요약, 팟캐스트 등 총 15만시간 분량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쿠쿠FM를 공동 설립한 랄 찬드 비수 대표는 “쿠쿠FM은 독특하고 몰입감 있는 프리미엄 디지털 오디오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오디오 콘텐츠의 새로운 범주를 개척하고 있다"며 "올해 말까지 1000만명의 활성 결제 사용자를 달성하고 2025년까지 5000만명의 결제 사용자를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손현일 크래프톤 인도법인 대표는 "쿠쿠FM은 다양하고 많은 로컬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빠른 속도로 강력한 크리에이터 및 청취자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크래프톤은 인도 IP와 인도 지역 언어의 콘텐츠 성장이 장기적으로 인도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큰 수익 창출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쿠쿠FM은 오디오 분야에서 기회를 잡을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있는 기업"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