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스마일게이트, 상호작용 AI 평가 플랫폼 ‘휴릭’ 공개


입력 2022.03.29 08:45 수정 2022.03.29 08:45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실제 사람처럼 대화하는 언어 모델 구축

스마일게이트, 상호작용 AI 평가 플랫폼 ‘휴릭’.ⓒ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인공지능(AI)센터는 AI 언어 모델 평가 플랫폼 ‘휴릭(HuLiC)’을 공개한다고 29일 밝혔다.


휴릭은 AI에 기반한 다양한 언어 모델을 평가, 연구하며 그 결과를 공유하는 평가 플랫폼이다. 실제 인간처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AI 언어 모델을 만들기 위해 데이터를 구축하고 평가한다.


이를 위해 AI센터는 인간처럼 쌍방향으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생성된 대화의 양상을 검토하기 위한 적합한 평가 항목과 기준을 정의했다. 다수의 참여자가 AI 모델을 통해 도출한 대화 데이터에 대한 평가도 진행했다.


기존 자동화 방식의 AI 언어 모델 평가와 달리 휴릭은 실제 전문가가 참여해 사람만이 평가 가능한 지표를 토대로 평가를 했다는 점에서 차별화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AI센터는 휴릭 공개를 기점으로 일상 대화 외에도 윤리, 혐오 등 특정 주제에 대한 언어 모델 평가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우진 AI센터장은 “기존 AI 평가 플랫폼은 대부분 한정적으로 정의된 정량적 평가에 집중해 왔다”며 “이번에 첫 선을 보이는 휴릭뿐만 아니라 대화, 윤리 평가 데이터가 AI 기술 발전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