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간 코로나19 방역에 따른 거리두기 시행 등으로 휴가철 통행량 감소로 인한 교통사고가 8.1%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올해는 휴가철 차량 이동이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휴가를 계획하고 있는 운전자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
28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현대해상 교통사고 DB를 활용하여 코로나19 발생 전후에 따른 여름 휴가철(7월16일 ~ 8월15일 기간)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방역대책 기간(2020년~2021년) 동안에는 휴가철 교통사고 건수가 코로나19 이전에 비하여 8.1% 감소하였으며, 사망 및 중상자수 비율 또한 각각 16%, 14.9% 감했다.
올해는 지난 20일 국토부에서 발표한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에 따라, 휴가철 이동량이 전년대비 16.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휴가철 피크기간(7/16~8/15)에 발생한 교통사고는 월평균 사고건수에 비해 5.9% 증가하였으며, 사망자 수도 평균 60.25명으로 월평균 사망자수 58.77명에 비해 2.5% 높았다.
휴가철 교통사고는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14~18시(29.72%)에 집중됐다. 야간시간대(22~05시) 사고발생률 또한 7.15%로 평일 평균(6.4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휴가철 낮 시간 운행 중에는 점심 식사 후 식곤증, 더위로 인한 주의력 저하 등으로 인한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출발 전 충분한 휴식, 운전 중 주기적인 환기가 중요하며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휴가일정을 여유 있게 계획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휴가철에는 주요 휴가지로 차량이 집중됨에 따라 강원(116%), 제주(106%)의 사고발생률이 크게 증가하며,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사고발생률은 평소대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