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원금·추가지원금 정보도 추가 제공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진흥협회는 국내·외 단말기의 출고가를 비교 분석해 알려주는 홈페이지(국내외 단말기 가격비교 홈페이지)를 개편한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홈페이지는 다음달 1일부터 개편된다.
국내외 단말기 가격비교 홈페이지는 주요 단말기의 국내·외 가격 정보를 제공해 이동통신 단말기의 출고가 인하와 이용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2018년 5월부터 운영해 왔다.
이번 개편은 홈페이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국가별․유통경로별 주요 단말기 가격 정보를 첫 화면에 그래프 형태로 제공하고 국내·외 단말기 가격정보를 한 번에 비교․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신설했다. 기존 홈페이지에서는 이동통신사, 제조사, 오픈마켓 등 유통경로별 단말기 가격정보가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등 정보를 이용하는데 다소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국가별․유통경로별로 단말기 가격정보 순위 등이 자동으로 정렬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해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국내·외 단말기 출고가 이외에도 이용자가 단말기 구매 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추가로 제공한다. 그동안 국내·외 단말기 출고가 정보를 제공해 왔으나, 이동통신사별로 주요 단말기 ‘공시지원금’과 유통점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추가지원금’등의 정보도 추가로 제공한다.
이용자가 단말기 구매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제공해 나가기 위해 ‘의견청취’ 아이콘도 새롭게 만들었다. 방통위는 이를 통해 이용자 의견을 수렴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외 단말기 가격비교 홈페이지에서는 17개 국가의 통신사(1‧2위)·제조사· 오픈마켓(1위)의 국내·외 단말기 가격과 프로모션 상품 등 다양한 단말기 가격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