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및 계열사 사장단 신년사 발표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미래 60년 성장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를 강조하며, 친환경 사업의 진정성 있는 실행과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당부했다.
김준 부회장은 2일 배포한 2023년 신년사를 통해 “회사 창립 60주년을 맞이했던 지난해는 3년째 지속되고 있는 팬데믹과 지정학적 이슈로 시장의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도 모든 구성원들의 노력에 힘입어 창립 이후 그 어느 해보다 높은 재무성과를 시현했다”며 “향후 새로운 60년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가치 중심의 새로운 경영체계, 즉 ‘매니지먼트 시스템 2.0’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부회장은 ▲포트폴리오 혁신과 실행 가속화 ▲ESG 경영 내재화 ▲미래 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영체계 확립 등 3개 중점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가 시장에서 높게 평가받으려면 ‘뉴 그린 포트폴리오(New Green Portfolio)’ 전환의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하다”며 “SK이노베이션은 그린 포트폴리오 디자이너 & 디벨로퍼로서 전기 중심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청정에너지 생산, 리사이클 밸류체인 구축을 통한 폐배터리 재활용(BMR) 사업 확장 등을 통해 뉴 그린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화학 계열 사업 회사는 그린 비즈(Green Biz) 전환에 있어 실질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SK온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확보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ESG 경영철학의 내재화 또한 당부했다. 김 부회장은 “창립 60주년 행사에서 ‘2062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를 선언한 것처럼, ESG 중에서도 ‘카본 넷 제로(Carbon Net Zero)’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한 핵심”이라며 “2023년에도 넷제로 실행이 지속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탄소 감축 노력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가치 상승을 위한 미래 지향적인 경영체계의 확립을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은 재무성과 중심의 기존 전략 및 평가ㆍ보상체계에서 벗어나, 기업가치와 연계된 핵심성과지표(KPI) 수립 등을 통해 매니지먼트 시스템 2.0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기업가치 제고라는 공통 목표 아래 앞으로 SK이노베이션 계열 모든 사업회사는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SK이노베이션 계열사 사장단도 신년사를 발표했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보다 과감한 비즈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해 SK에너지의 딥체인지(Deep Change)를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을 언급했다. 급변하는 에너지·모빌리티 패러다임의 체화를 통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을 적극 실행해 나가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지구를 중심에 놓고 글로벌 최고의 리사이클 컴퍼니가 되겠다고 선언해다. 화학기술을 기반으로 하지만 화학제품을 파는 회사가 아닌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석유가 아닌 리사이클 소재(Recycle Material)를 통해 제공하는 회사를 만들고 싶단 목표다.
지동섭 SK온 사장은 올해는 내실 있는 성장을 지속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 생산 안정화ㆍ고도화 ▲경영 내실화를 통한 턴어라운드 달성 ▲분야별 핵심경쟁력 제고 등을 강조했다.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은 ▲에너지 효율화 기업(Energy Saving Company)으로서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 추진 ▲기존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문화 등 3개 중점 추진 방향 제시했다.
최윤석 SK인천석유화학 사장은 올해 그린 에너지 & 솔루션 제공자로 도약하기 위해 ▲SHE(안전, 보건, 환경)와 신뢰성에 기반한 지속 생존력 확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을 통한 성장축 강화 ▲두려움 없는 조직문화와 구성원 역량 지속 강화 등을 강조했다.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은 올해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이슈와 중국 코로나봉쇄 해제 영향 등으로 복잡다기한 비즈니스 환경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하며, 모두의 지혜를 모아 넷제로(Net Zero)와 비즈 혁신 전략과제들의 첫 단추가 되는 핵심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실행시킬 것을 주문했다.
김철중 SK아이이테크놀로지 사장은 올해는 새로운 미래를 위한 기반을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제대로 인정받는 회사 ▲회사 전체를 생각하고 한 몸(One Boby)로 움직이는 회사 ▲ 우리만의 기업문화가 명확한 회사를 만들어갈 것을 강조했다.
명성 SK어스온 사장은 ▲강력한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으로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 가속화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 시스템 강화 ▲핵심역량 확보 및 강화 ▲탐사 정신(Exploration Spirit) 등 4개 중점 방향을 제시했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석유마케팅 사업의 수익구조 공고화 및 미래 마케팅 역량 고도화 ▲솔루션 & 플랫폼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 실행/운영 단계로의 전환 ▲ P&M CIC에 맞는 매니지먼트 2.0 체계 확보 ▲ 즐겁고 재미있게 일하고 생활하는 조직문화 등 4개 추진 방향을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