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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하면 연간 2.6조원 절감


입력 2023.01.10 11:01 수정 2023.01.10 11:01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농식품부,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 발표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 전환 등 추진


농산물산지유통센터, 도매시장, 유통업체 물류센터 현황. ⓒ농림축산식품부

정부가 농산물 유통이 디지털로 전환되면 유통 비용을 최대 6%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유통 비용 6%는 연간 약 2조6000억원을 줄이는 규모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1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이하 대책)’을 발표했다. 그동안 유통구조 개선으로 산지 유통시설 확충 등을 통해 출하비용은 절감됐다. 그러나 간접비 증가, 소포장·저온유통 등 서비스 확대로 전체 유통비용은 상승 추세다.


유통비용은 지난 2001년 43.7%에서 2010년 42.3%, 2020년 47.5%로 꾸준히 늘고 있다. 반면 최근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이 각 산업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 물류 일괄 대행(풀필먼트) 서비스 등 혁신적 물류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채널도 급성장세다.


농산물 유통 부문에서도 2020년부터 비대면 도매거래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물류비용 절감 등 디지털 전환 효과성을 확인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농축수산 거래액은 2018년 2조9000억원에서 2019년 3조7000억원, 2020년 5조8000억원, 2021년 7조1000억원으로 상승기류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현재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농산물 대량유통 생태계 조성을 통한 유통·물류 혁신’을 비전으로 정하고 ▲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산지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산지 유통 거점화·규모화 ▲수도권 도매시장 중심 비효율적 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농산물 거래 디지털 전환 ▲민간이 주도하는 유통혁신 활성화를 위한 창의와 경쟁의 유통생태계 조성을 3대 전략으로 설정했다.


◆ 2027년까지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 100개소 구축


농식품부는 가정용·외식용 등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주요 품목 주산지에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 100개소를 2027년까지 구축한다.


최근 1인 가구 증가, 외식·가공(HMR, 밀키트 등)식품 선호가 증가함에 따라 소매 주체들은 기존 체계에서 벗어나 맞춤형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산지와 직접 거래를 확대하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APC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농산물 입고부터 출하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정보화해 최소 시간과 비용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을 생산하는 시스템을 갖춘 첨단 산지유통시설이다.


원활한 APC 전환을 돕기 위해 사과・배 등 10대 품목별로 자동화 시설 구성, 실시간 상품 정보처리 시스템 구축 방향 등이 포함된 APC 표준모델을 올해 상반기 내에 마련해 제공할 예정이다.


또 거점 APC를 중심으로 인접 농산물유통센터를 저장·선별 등 기능별로 재구성하기 위한 APC 광역화 계획도 올해 안에 마련할 계획이다. APC 전담 운영주체로 전문 품목 중심으로 생산·판매가 통합돼 대량 공급능력을 갖춘 생산·유통 통합조직을 2027년까지 100개소 육성한다.


통합조직에 전속 출하하는 생산자조직 3000개소를 함께 육성하고, 정부 지원사업이 조직화 수준 등 성과 평가에 따라 통합조직을 중심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개편해 나간다.


산지 대규모 통합물류를 위한 냉장유통(콜드체인) 시스템 기반 권역별 스마트 물류 거점(허브) 구축도 검토된다. 올해 기초연구를 통해 농협 물류센터 등 기존 시설 기능 진단 후 종합 추진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 ‘온라인 도매시장’ 농산물 온라인거래소 출범


도매유통 주체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전국 단위로 거래가 가능한 농산물 온라인거래소가 올해 말 출범한다. 채소·과일 품목 거래를 시작으로 축산(2025년), 식품· 양곡(2027년)까지 거래 품목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입찰·정가 거래 외 예약거래 등 다양한 거래방식을 도입하고 온라인 거래 농산물 품질관리 방안 등 운영체계도 마련한다.


다양한 거래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거래소법 제정을 통해 개별 도매시장 내 거래만 인정하는 현행법상 거래규제도 개선해 나간다. 거래 활성화를 위해 농협 공판장과 도매법인·중도매인 등 다양한 거래 주체를 유치하고, 결제자금 지원·물류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비효율적인 수기 거래체계를 사전 예약 기반 전자거래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도매시장 거래정보를 디지털화한 전자송품장을 올해부터 가락시장에 시범 도입한다. 또 산지 출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시장별 적정 출하 유도를 위한 전자송품장 기반 출하·구매예측시스템도 도입한다.


도매시장 내 물류 최적화를 위한 통합관리체계도 올해 대책체 포함됐다. 반입·배송 차량 관제 등 시장 내 물류 동선을 최적화하는 한편, 외식·급식·지역농산물(로컬푸드) 등 다양한 소비지 수요에 맞춘 상품화를 위한 도매시장 내 소분·소포장 시설과 공동배송장 지원도 이뤄진다.


이와 함께 수집·분산 기능이 약한 지방 도매시장은 지역 농산물 공급기지 등으로 기능을 전환하고, 운영 효율성 확보가 어려운 지방도매시장은 장기적으로 권역별 거점화를 위한 통폐합을 유도할 예정이다.


◆ 온라인 농산물 전문 판매인력 3만명 양성


오는 2027년까지 온라인 농산물 전문 판매전문가(마케터)를 3만명 양성하고,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한다. 올해는 민간과 협업해 마케터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첨단 유통·물류 새싹기업에 대한 창업 전(全) 주기별 맞춤형 지원계획이 나온다.


농산물 유통정보를 민간에 공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통합 플랫폼을 내년까지 구축한다. 농산물 유통과정에서 생성되는 상품·거래정보를 표준화해 공개하고, 민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분석과 실증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또 온라인 판매 농산물 원산지 단속과 안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온라인 거래 분쟁 해소를 위한 교육·지원체계도 소비자단체와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 산지 조직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는 ‘온라인 직거래 지원센터’를 2027년까지 100개소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농산물(로컬푸드) 직매장, 직거래 장터 등 지역에 기반한 오프라인 직거래 역시 활성화를 위해 도농상생형 등 다양한 직매장 유형을 제시하고 직거래 장터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담는 그릇으로 ‘유통 4법’ 체계 정비를 추진한다. 현재 농산물 유통 법체계를 유통경로별(도매시장, 직거래, 온라인 거래)로 구분하고 수급·가격안정 내용은 별도로 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지자체가 수립하는 원예산업발전계획(2023~2027년)에도 생산자 조직화, 생산·유통 통합조직 육성, 유통시설 개선 등 이번 대책 내용을 반영하고 정부는 이에 따라 필요사업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간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2020년 대비 2027년 유통비용 6.0% 절감(연 2조6000억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단계별로 살펴보면 출하단계 유통비용은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를 기반으로 산지 유통을 규모화해 5.3%, 연 4000억원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며 “도매단계 유통비용은 주요 품목 온라인 거래 전환으로 7.1%, 연 7000억원, 온라인 중심 직거래 활성화로 도·소매 단계 유통비용 4.1%, 연 1조5000억원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업계·이해관계자, 관계부처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과제별 세부 추진사항을 차질 없이 이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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