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다산 정약용 재조명하는 지역화교육과정 확대 운영


입력 2023.01.30 10:19 수정 2023.01.30 10:19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다시 보는 다산 정약용’ 교재 발간하고 지역 인물 관련 교육 강화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발간한 「다시 보는 다산 정약용」.ⓒ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최상익)은 남양주 지역의 대표적 인물 중 다산 정약용 선생의 삶과 업적을 학생들에게 교육할 수 있도록 「다시 보는 다산 정약용」 교재를 발간하고 지역 관련 교육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다시 보는 다산 정약용」은 관내 학교 교사들이 정약용 선생의 업적을 학생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교육할 수 있도록 정리한 교재로 실학자, 공학자, 백성을 사랑하는 위민 사상, 토지개혁론, 국가관, 대외관, 저서 등 11가지 주제로 구성하여 정약용 선생의 삶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이 교재는 남양주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배부되어 초등학생들의 우리 지역 위인 지도 자료 및 중학교 자유학년제, 고등학교 역사 보조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교재 제작에 참여한 강철(진접중) 교사는 “그동안 정약용 선생에 대해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어도 관련 자료가 너무 방대해 이를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이번에 학생 눈높이에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워크북 형식의 교재가 발간되어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 내에서 이 교재를 활용하여 보다 심도 있는 지역 교육과정을 완성할 수 있는 정약용 교육과정 시범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남양주시청과 연계하여 남양주 시립박물관- 정약용 학습 프로그램 또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최상익 교육장은 “정약용 선생이 나고 자란 우리 고장에서 정약용 선생에 대한 교재를 발간하였다는 사실이 매우 뜻깊고 관내 학교가 정약용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특색 있는 우리 지역만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도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