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민주당, 이진숙 임명되자마자 '당일 탄핵발의' 추진…내일 본회의 예상


입력 2024.07.31 13:34 수정 2024.07.31 15:55        김은지 기자 (kimeunji@dailian.co.kr)

취임 직후 방문진 이사 임명 의결 전망

야당발 '방통위원장 자진사퇴' 요구에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 고발 조치도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26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자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를 방통위원장에 임명하자마자,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이 위원장에 대해 임명 당일로 탄핵소추안 발의를 공언하는 등 '즉각 탄핵' 의지를 피력했다.


야당은 이진숙 방통위원장이 내달 12일까지가 임기인 MBC 대주주 방문진(방송문화진흥회) 등 공영방송 이사 선임을 금일 의결할 경우를 전제해서는, 이튿날인 1일 당장 탄핵을 위한 본회의를 열 가능성도 열어놨다. 현재의 방문진 이사들은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됐으며 임기는 3년이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탄핵을 위한 본회의 개의 시점'에 대해 "비공개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갈 시점쯤 강행했다는 소식에 논의가 이뤄진 것은 없다"면서도 "강행 이유는 신속하게 공영방송 이사 임명 문제를 처리하려는 게 아니냐. 많은 분들이 예상하는 것처럼 (이진숙 위원장이 방문진 이사 선임안을 의결할 경우) 내일(8월 1일) 본회의가 열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방통위의 의결 상황에 따라 1일 본회의에 이 위원장 탄핵소추안을 보고하고, 2일 또는 3일 본회의를 다시 열어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보인다.


한 대변인은 이어진 서면브리핑을 통해서도 "3일간의 인사청문회와 현장검증을 거쳐 도저히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수 없다는 국회의 의견을 깡그리 무시하고 재송부 기한 하루 딱 주고 임명했다"면서 "이진숙씨는 기다렸다는 듯이 방통위가 있는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했다. 3일간의 인사청문회를 대통령 임명장 하나만 바라보며 거짓말로 버티던 사람답게 뻔뻔한 모습"이라고 맹폭했다.


나아가 "민주당은 이진숙 씨의 업무상 횡령과 배임 혐의에 대해 고발하겠다. 또한 국민이 부여한 모든 권한을 이용해 윤석열 정부의 폭주와 만행으로부터 대한민국 헌법과 민주주의를 지키겠다"고 주장했다.


박찬대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도 앞서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진숙 후보자 임명을 끝내 강행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확인됐듯 이진숙 씨는 공직을 수행할 자질과 능력·도덕성을 전혀 갖추지 못한 '빵점 인사'"라며 "극우적 사고방식, 노조 탄압 기획, 방송 장악 부역, 업무상 배임 횡령, 청탁금지법 위반까지 의혹들을 일일이 열거하기조차 힘들다. 이런 사람에게 방통위원장이라는 중책이 가당키나 하느냐"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또한 박 원내대표는 "이진숙 씨가 최소한의 명예라도 지키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국민과 후배 언론인들에게 부끄러운 모습 그만 보이고 자진해서 물러나는 것이 마땅하다"며 "윤석열 대통령도 방송 장악으로 독재의 길을 가겠다는 망상을 접으시라"라고 엄포를 놨다.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현 의원도 국회 소통관에서 시민단체와 기자회견을 열고 이 위원장에 대한 사퇴를 촉구했다. 국회 과방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 의원들은 이 위원장의 대전MBC 사장 시절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들어 고발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고발장은 오후 대전 관할 경찰서에 제출한다.


이날 오후 민주당은 이 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1일 국회 본회의 개의와 함께 이 위원장의 거취를 둘러싼 여야의 극한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김은지 기자 (kimej@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인늑곰 2024.07.31  04:04
    정치가 장난이냐? 해도해도 너무한거 아니냐?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