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향토사료관은 오는 5월~6월, 9월~10월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어린이 단체 프로그램 '박물관 놀이터'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박물관 놀이터' 프로그램은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무료 체험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4개월에 걸쳐 총 30회 일정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회당 20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내용은 1시간 체험활동 수업으로 이뤄지며, 참여 아동들은 박물관 관람 예절을 교육받은 후 향토사료관 특별전시 '발굴, 출토유물'의 전시 해설을 듣고 주먹도끼를 북아트로 만들어 보는 체험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모든 체험 활동이 끝나면 기념촬영 후 폴라로이드 사진을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 신청은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의왕시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홍보지를 참조해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기타 프로그램에 관한 문의 사항은 의왕향토사료관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의왕도시공사,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실시
의왕도시공사가 주민들의 의견을 예산에 직접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를 오는 5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들의 직접 예산 운용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지역 주민들은 공공 복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지난해에도 주민이 제안한 4개 사업이 올해 예산에 반영됐다. 올해 공모에서는 △시설 및 환경 개선 △주민 서비스 향상 △사회적 약자 편익 증대 등 도시공사 운영시설과 관련된 다양한 공공사업의 제안이 가능하다.
참여 대상은 도시공사 운영시설 이용고객을 포함하여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사 홈페이지내 '고객센터 〉 주민참여예산'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홈페이지 게시판,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사업 제안은 사업부서와 예산부서 사전 검토 후 고객행복 참여 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필요성, 시급성, 공공성 및 효과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2026년도 도시공사 본예산에 편성되며, 의왕시와 시의회 승인을 통해 확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