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강조 SBS→논객 강화 MBC, 대선에 대처하는 방송가

장수정 기자 (jsj8580@dailian.co.kr)

입력 2025.06.02 16:58  수정 2025.06.02 17:02

KBS, 이소영 김상욱 김재섭 천하람 출연

MBC, 유시민 정규재 출연…라디오는 최욱 진행으로 장성철 박성태 서용주 등 개표 상황 전달

SBS, 이철희 조갑제 배현진 출연

그래픽을 통해 정보를 흥미롭게 전달하는가 하면, 각 진영의 논객들이 개표 상황을 깊이 있게 분석하며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각 방송사들이 나름의 전략을 갖춰 개표 방송에 힘을 쏟고 있다.


KBS는 3일 방송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 개표방송 '내 삶을 바꾸는 선택'에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해 화려함을 부각한다.


후보자 득표 현황을 보여주는 그래픽과 함께 생성형 AI로 만든 우리나라 현대사의 주요 순간을 보여주면서 보는 재미를 배가할 전망이다.


보수·진보 등 각 진영을 대표하는 패널들도 등장해 깊이를 더한다. 진보 진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김상욱 의원 등 젊은 정치인들이 출연해 젊은 유권자들의 공감을 끌어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며 보수 진영에서는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이, 개혁신당의 천하람 의원이 출연한다.


MBC '선택2025'는 유시민 작가와 정규재 전 한국경제 주필의 출연으로 일찌감치 주목을 받았다. 진보와 보수를 대표하는 두 인물이 선거 판세를 두고 어떤 분석을 내놓을지, 또 어떻게 정세를 풀어 설명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선거방송 사상 처음으로 초대형 6면 LED를 무대로 세워 다양한 화면을 통해 역동성을 더하겠다는 목표도 밝혔었다. 레이싱 드론으로 촬영한 시원한 전국 풍경부터, 각 지역 명소를 달리는 특별한 러너들, 손가락 마디 크기로 요리하는 팔도 음식 등 다양한 볼거리도 예고됐다.


'매불쇼'의 최욱은 MBC 라디오를 통해 대선특별방송 '선택 2025'의 진행자로 나선다.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 박성태 사람과사회연구소 연구실장, 서용주 더불어민주당 전 상근부대변인,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 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 등이 등장해 실시간 개표 상황 등을 흥미롭게 전달할 전망이다.


앞서 다채로운 선거 그래픽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던 SBS는, 대선 후보들의 치열한 경쟁을 넷플릭스 인기 콘텐츠 '오징어 게임' 시리즈를 연상하는 그래픽으로 선보인다. '대결 2025: 승부사들'에서는 대선 후보들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오징어 게임' 시리즈에 등장한 전통 놀이에 임하며 치열하게 경쟁한다. SBS 선거 방송의 마스코트 '투표로'의 활약도 예고됐다.


이철희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등이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 결과 공개 이후 풀어놓는 '대선직썰' 코너도 관심이다.


이 외에도 AI를 활용한 방송 콘텐츠, 자체 예측조사, 전문가들과의 심층 토크 등을 예고한 JTBC의 '2025 우리의 선택 위(We)대한민국, 정확하고 신속하게 선거 정보와 예측 조사 결과를 전하며 생동감 넘치는 선거 방송을 선보이겠다는 목표를 전한 채널A의 '나의 선택 202'도 있다.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는 대선 특별관을 통해 선거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각 방송사들의 실시간 방송을 비롯해 선거 관련 다큐멘터리, 시사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들의 관심사를 겨냥할 전망이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장수정 기자 (jsj85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