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질병화 말라"…8개 게임단체, 공모전 논란 성남시에 사과 요구

이주은 기자 (jnjes6@dailian.co.kr)

입력 2025.06.18 16:49  수정 2025.06.18 16:49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비롯한 국내 게임 관련 단체 8곳이 게임을 도박, 마약, 알코올 등 4대 중독으로 규정한 성남시와 산하 위탁기관에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사진은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이달 초 개제한 'AI를 활용한 중독예방콘텐츠 제작 공모전'.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홈페이지 캡처.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비롯한 국내 게임 관련 단체 8곳이 게임을 도박, 마약, 알코올 등 4대 중독으로 규정한 성남시와 산하 위탁기관에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게임문화재단, 게임인재단,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게임법과정책학회,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게임정책학회, 한국인디게임협회, 한국e스포츠협회는 18일 공동 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게임산업은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 수출의 핵심 분야로, 2024년 전체 콘텐츠 수출액의 약 60%에 육박할 정도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여전히 게임 산업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흠집 내려는 시도들이 끊이지 않아 깊은 안타까움을 넘어 심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는 지난 5일 'AI를 활용한 중독예방콘텐츠 제작 공모전' 참가자를 모집하는 게시글을 올렸다.


논란은 공모 주제에 '4대 중독(알코올, 약물, 도박, 인터넷게임) 예방'이 명시되면서 불거졌다. 국내 게임사들이 밀집해 있는 판교 지자체인 성남시에서 인터넷 게임을 4대 중독 물질로 규정한 공모전을 열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성남시가 게임을 마약과 같은 중독 물질로 규정하려고 시도하고 있다는 비판이 확산됐다.


4대 중독은 박근혜 정부 시기인 2013년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이 게임을 알코올, 도박, 마약 등과 함께 4대 중독유발 물질로 규정하고 정부 관리와 통제를 강화하는 취지의 '중독예방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을 발의하면서 처음 생긴 표현이다.


현재 지원센터는 공모 주제에 기재된 4대 중독 물질에서 '인터넷 게임'을 '인터넷'으로 변경해 다시 공지한 상황이다. 사과 등 별도의 입장 표명은 없었다.


8개 단체는 "문구가 수정됐다고 해서 게임 인식에 대해 우려되는 상황이 불식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러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게임을 질병으로 간주해 국민에게 게임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뿐만 아니라, 게임을 즐기는 수많은 이용자를 환자로 낙인찍고, 게임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자존감마저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원센터에 ▲공모전 백지화 또는 인터넷 제외를 포함한 전면적인 재검토, ▲이번 사태와 관계된 최고위 책임자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등을 요구했다.


끝으로 8개 단체는 "성남시와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합리적인 판단으로 올바른 결정을 내려주기를 촉구한다"면서 "게임 산업과 게임 이용자들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조장하는 모든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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