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의왕교육지원청, '우리다움 인성교육'으로 학생 성장과 공동체 동반성장 이끈다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입력 2025.07.02 15:10  수정 2025.07.02 15:45

임태희 교육감이 2일 군포 그림책꿈마루에서 인성분야 교육공동체들(교사 학생 학부모)과 인성교육 정책 및우수사례 관련하여 설명 및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2025년 특색사업으로 '우리다움 인성교육'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학생이 '나다운 나'로 성장하고, 공동체 속에서 협력하며, '우리'가 함께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지원청은 △교육과정 연계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디지털시민성 역량 강화 연수 △가정 및 지역 연계 인성교육 네트워크 확장에 중점을 두고, 학생 인성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지원청은 교육1섹터 학교 지원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운영 △'우리다움 인성교육 학생지원단' 구성 등 맞춤형 지원과 학생 주도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추진한다.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교육2섹터 '마음다짐(多Gym) 인성공유학교'를 운영한다. 연중 학부모 및 교육가족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진행해 인성교육의 지역 생태계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3대가 함께하는 가족인성브랜드 희망 솟대 만들기 △미디어 리터러시 가족 캠프 △유아와 함께하는 놀이 소통 프로그램 등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예, 효, 감사 등 도덕적 인성을 기르고, 존중, 배려, 협력, 책임 등 공동체적 인성 함양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교육3섹터에서는 시공간을 넘나드는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우리다움 인성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실천 중심 인성교육 사례 공유와 확산에 힘쓴다. 인성교육 관련 학습자료를 온라인으로 지원해 학교의 인성교육 안착을 돕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인성교육은 시대가 바뀌어도 변함이 없는 가치"라며 "인성교육은 균형 잡힌 교육으로 이뤄져야 하며, 학교와 가정이 연계된 인성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 교육은 우리 아이들이 뛰고 싶은 곳으로 360도 열어줘야 한다"며 "경기교육은 학생 개인의 생활을 존중하도록 교육하고, 자율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2025년 경기인성교육의 주요 정책과제로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활성화'를 설정하고 △문화조성(개념 정립 및 공감대 제고) △교육과정(학교 교육과정 연계 인성교육 운영) △공동체(가정-지역-온라인 연계 통합 지원) 등 3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