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 연장선 착공, 2032년 개통 목표…“동북권 교통망 확충”

임정희 기자 (1jh@dailian.co.kr)

입력 2025.11.24 14:40  수정 2025.11.24 14:41

24일 기공식 개최, ‘솔밭공원역~방학역’ 연결

우이신설 연장선 조감도.ⓒ서울시

서울시가 우이신설 연장선 건설에 착수하고 24일 도봉구 방학사계광장에서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오언석 도봉구청장, 오기형 의원, 최호정 서울시의장을 비롯한 시의원과 지역 주민 등이 참석했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2017년부터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과 1호선 방학역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오는 2032년 준공을 목표로 총 연장 3.94㎞의 정거장 3개소(방학역 환승 포함)를 신설하며, 총 사업비로 4690억 원이 투입된다.


우이신설 연장선이 개통되면 기존 우이신설선의 신설동역(1·2호선), 보문역(6호선), 성신여대입구역(4호선)에 더해 방학역(1호선)이 새롭게 환승역으로 추가돼 동북권의 핵심 도시철도 노선으로 거듭난다.


향후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 이후 구간은 기존의 북한산우이역 방향과 연장선 방학역 방향으로 열차가 나뉘어 운행될 계획이다.


신설되는 정거장 3개소의 도보 생활권(반경 500m) 내 생활인구는 약 10만명으로, 시민들의 도시철도 접근성이 강화돼 주변 지역의 교통서비스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현재 시내버스로 약 25분(자가용 약 13분) 걸리는 솔밭공원역~방학역 구간이 약 8분 만에 이동 가능해져 시민들의 이동시간이 최대 17분까지 단축된다.


서울시는 ▴지상 구조물 최소화를 통한 도시환경 미관 개선 ▴교통약자 배려 및 휴식·문화 공간 조성 ▴공사에 따른 주민 불편 최소화 등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중점을 두고 실시설계와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거장과 환기구를 통합하는 등 불필요한 지상 구조물을 최소화해 도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도시 미관도 개선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공한다.


모든 역에는 교통약자의 편의를 위해 외부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뿐만 아니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Barrier Free)’ 인증 설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민들이 일상에서 휴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역사 내에는 다양한 미술 장식품을 설치하고, 생태조경 공간을 조성한다.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야기하는 도로 개착을 최대한 줄이고, 터널과 정거장을 병행 시공해 공사 기간을 최소화하는 등 공사 중 교통·생활 불편을 해소해 인근 지역의 안전과 주거환경 보호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시는 우이신설 연장선이 도시철도가 닿지 않던 동북권 교통 소외 지역의 불편을 해소하고, 균형발전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강북권(동북권·서북권)의 노후 주거지, 상업지역에 대한 규제 완화와 파격적인 인센티브 부여로 개발을 활성화하고, 대규모 유휴부지를 첨단산업과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조성하는 강북권 대개조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우이신설 연장선은 쌍문·방학·도봉 등 서울 동북권 주민들의 오랜 염원을 담은 사업”이라며 “강북의 잠재력을 깨울 중요한 열쇠”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이신설 연장선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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