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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카드·국민카드·롯데카드 등 정보유출 피해 확인하려면


입력 2014.01.18 11:19 수정 2014.01.19 18:02        윤정선 기자

다음 주로 미루던 카드사, 금융당국의 백기 들고 밤늦게 시스템 구축

농협카드·국민카드·롯데카드 정보유출 확인 가능 ⓒ데일리안

롯데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 회원은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개인정보 유출 사실과 구체적인 피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1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사상 최대 규모의 카드사 회원정보 유출사고 이후 지난 17일 저녁 3개 카드사(△롯데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사 회원에게 유출 내역을 안내하고 있다. 이는 금융당국이 검찰로부터 자료를 확보해 각 카드사에 알리면서 가능했다.

지난 8일 검찰 발표에 따르면, 카드사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개발 업무를 맡은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 A씨는 카드사 회원정보 1억400만건을 자신의 이동식저장디스크(USB)에 담은 것을 확인했다. 카드사별로 보면 국민카드 5300만건, 롯데카드 2600만건, 농협카드 2500만건 규모다.

당시 검찰 관계자는 "유출된 건 사실이지만 수사 과정에서 원본과 복사본 모두 압수해 추가 확산은 없는 걸로 추정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추정'과 '강조' 사이에 간극은 컸다. 카드사 회원의 불안감만 키웠다.

이후 금융당국은 카드사를 재촉해 서둘러 회원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도록 했다. 하지만 공개 시기를 두고 금융당국과 카드사는 진통을 겪었다.

카드사는 기술적인 어려움과 통지 방법 등을 이유로 이르면 내주 월요일에나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피해 사실을 회원에게 통지하는 데 하루도 미룰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카드사를 압박했다.

결국, 카드사 모두 17일 저녁 늦게 피해내역을 공개함으로써 금융당국의 백기를 들었다. 현재는 문자메시지(SMS)나 이메일 등으로 피해 회원에게 별도 안내는 나가지 않고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카드사 관계자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면서 "하지만 금융당국이 어떤 일이 있어도 바로 회원에게 안내하라고 해 밤늦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대부분 회원정보가 유출됐다"며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피해 사실을 안내하고 있다"고 알렸다.

이어 그는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회원에게 안내를 하고 있고 추후 우편이나 이메일 등으로 알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회원에게 별도로 SMS를 보내지 않는 이유에 대해선 "2차 피해로 스미싱이 염려된다"며 "이번 일을 빌미로 유사한 내용의 메시지로 범죄에 악용할 가능성이 높아 SMS 발송은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한편 카드사 회원 수를 고려했을 때 이번 사태로 피해를 본 회원은 대략 1500만명 규모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카드 이용자 정보가 유출된 셈이다.

현행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르면,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때 △위반행위의 내용 및 정도 △위반 기간 및 횟수 △위반 행위로 인해 발생한 피해 범위와 결과 등을 피해 회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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