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베트남 진출...고밥 1호점 오픈
지역 최대매장으로 베트남 소비자 중심 MD 총 집결
이마트가 28일 해외 점포로서는 2011년 이후 4년만에 베트남의 경제 수도 호치민시 진출했다. 이마트 베트남 1호점은 최고 인구 밀집 지역이자 최대 상권인 '고밥'에 2개 층 총 3200평 규모로 오픈했다.
고밥점은 이마트의 동남아시아 지역의 첫 번째 점포로서, 국내총생산 증가율이 6.5%에 이를 만큼 성장속도가 빠른 베트남 시장의 공략뿐만 아니라 라오스,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동남아 신흥국 진출의 전략적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이마트는 고밥점을 시작으로 향후 호치민 시내에 2호점을 여는 등 점진적으로 국내 인구의 2배에 달하는 9000만 베트남 소비자의 마음 잡기에 주력하기로 했다.
고밥점은 300명 가량의 점포 인력 중 점포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점장을 비롯해 직원의 95%이상이 베트남 현지인들로 구성돼 있다. 지난 3월 한국에 유학 온 베트남 대학생 4명도 정식 직원으로 채용, 현장에 배치했다.
또한 베트남 현지에서 오토바이 이용률이 80%가 넘는 점을 감안해 오토바이 1500대, 자동차 15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지역 최대 규모의 주차장을 마련해 고객의 유입을 극대화 했다.
조선호텔 베이커리 출신 제빵 명장이 베트남에서 1년 간 근무하며 파악한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빵도 개발해 선보이며, 가전 매장에서는 노래 부르는 것을 즐겨 하는 베트남인의 특성을 반영한 가라오케 코너도 별도로 꾸몄다.
특히 이번 1호점은 베트남 현지에 부족한 전문 푸드홀과 키즈 스포츠 클럽, 잉글리쉬 클럽 등 현지 유통업계 최초의 테마형 편의시설을 함께 선보인다.
더불어 어린이용 오토바이 헬멧 기부나 장난감 도서관 건립 등 현지인들의 생활밀착형 CSR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겠다는 방침이다.
최광호 베트남 이마트 법인장은 "고밥점은 최근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과 시설을 기반으로 베트남의 유통 시장을 압도할 것"이라며 "향후 호치민 시내 이마트 점포들이 궤도에 오를 경우 베트남 전역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밥점은 상권 내 최대 유통시설로서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한다는 컨셉이다.
먼저 상품 측면에서는 국내 베트남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한국상품과 이마트가 직접 소싱한 해외우수상품으로 구성된 호치민시 최대 규모의 한국 상품관을 운영하며, 이마트 피자, 데이즈, 노브랜드 등 이마트 PL도 함께 선보인다.
또한 즉석 조리 코너에서는 베트남 전통 델리와 한국 방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김밥과 통닭 등 다양한 K-푸드를 현장에서 직접 조리해 판매해 차별화를 꾀했다.
한편 가전 매장에서는 대형가전은 물론 드론, 액션캠, 스마트토이, 피규어 등 체험형 디지털 가전 매장인 '일렉트로마트'의 상품도 다양하게 선보이며, 베트남 대형마트 중에서는 처음으로 애플과 삼성의 공식 매장도 함께 구성했다.
푸드홀(푸드코트)은 글로벌 1위 식음 브랜드인 스타벅스와 KFC 매장을 갖춘 것은 물론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먹거리를 선보인다.
특히 매장 1층에 위치한 '아시안 푸드홀'은 베트남 전통 가옥 양식의 친근한 디자인으로 꾸몄으며, 베트남 인기 메뉴와 싱가폴, 일본, 등 4개국 30여종의 다양한 아시아 음식을 골라 먹는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베트남 유통업체 최초로 최대 규모의 키즈 스포츠 클럽 공간을 조성해, 실내 축구장, 장애물 코스 통과, 양궁, 복싱, 미니카 레이싱 코너 등 300평 규모의 이색적인 키즈 전용 운동 공간을 갖췄다.
또 베트남 어린이들의 조기 영어교육을 돕는 잉글리쉬 클럽도 150평 규모로 설립해 이마트 내에서 토론식·놀이형 영어 학습을 제공하기로 했다.
고밥점은 상품과 편의시설은 현지 선호도에 맞춰 구성했지만 고객 서비스 제도 부분은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 받는 이마트의 고객서비스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한국 이마트에서 이미 운영 중인 즉시 교환 환불 제도, 계산 착오 보상, 고객의 소리 약속 이행 등 베트남 현지에서도 아직까지 생소한 한국형 고객서비스 모델을 접목시키기로 한 것이다.
특히 매장 내에 정수기를 설치하고 계산대, 고객센터 및 주요 동선에 CS 관리사원을 배치하는 등 위생과 고객 관리 측면에서 선진적인 고객서비스제도를 운영함으로써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한편 한국 이마트의 고객서비스 제도를 적용하는 것과 달리 사회공헌활동은 철저하게 정부와 지역단체 등 국가기관과 공조하여 베트남 현지에 맞는 범국민적 캠페인 형태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이마트 고밥점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새로운 쇼핑 시설과 문화를 선보여 베트남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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