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모두 살린다…도크 23%, 직영인력 2만명 축소
대형 조선업체간 ‘빅딜’은 결국 없었다. 정부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빅3 체제를 유지하며 각자 몸집을 줄인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정부는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전체 시설규모와 인력은 대폭 축소된다. 수요전망 등을 고려해 각 사별로 부유식 도크 등 유휴설비 매각 및 가동중단, 인력조정 및 외주화를 추진해 2018년까지 조선 3사의 도크 수를 총 31개에서 24개로 23% 축소하고, 직영인력도 6만2000명에서 4만2000명으로 줄인다.
특히, 부실규모가 크고, 발주전망이 불확실한 해양플랜트 사업 규모를 축소하고,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과잉·저가 수주를 방지하기로 했다.
또한, 유동성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조선사별로 비핵심사업과 비생산자산의 매각 또는 분사, 자회사 매각, 유상증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유휴 도크 가동 중단, 비조선해양 사업부문(태양광, 풍력 등) 분사 및 Pre-IPO(기업공개 전에 미리 투자자들로부터 자금 유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삼성중공업은 호텔, 선주 숙소 등 비생산자산을 매각하고,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14개 자회사와 조선소 사업장 외 모든 부동산을 매각할 계획이다.
기업은 각사별 자구계획과 컨틴전시 플랜을 조기에 완료하고, 정부와 채권단은 이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이행 실효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일단은 현재의 조선 빅3 체제를 유지하며 각 사별 체질개선에 나간다는 방침이지만 앞으로 경영정상화 정도 및 시장여건 등을 고려해 M&A(인수합병) 등 산업재편을 실시하겠다는 여지도 남겨놓았다.
채권단 관리 하에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주인찾기’를 통해 전문성 있고 능력 있는 대주주 등의 책임경영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날 정부는 현재의 수주절벽에 대응해 2020년까지 11조원 규모 250척 이상의 선박 발주를 추진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먼저 2018년까지 7조5000억원을 투입해 군함, 경비정, 관공선 등 공공선박 63척 이상을 조기 발주하고, 2020년까지 선주를 대상으로 선박신조지원프로그램(2조6000억원), 에코십 펀트(1조원), 여객선 현대화 펀드(1000억원) 등 3조7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해 75척 신조 발주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연안화물선과 여객선 등 중소형 선박 건조에 대해 대출 상환기간 연장(10→15년), 담보 인정비율 상향(60→70%) 등 금융 우대를 통해 115척의 신조 발주를 유도한다.
이와 별개로 정상외교 등 고위급 외교채널을 적극 활용해 123억달러 규모의 해외 군함 프로젝트 등 해외 수주도 지원할 계획이다.
척당 평균 440억원 규모의 중소형 선박이 대부분이지만 조선 시황이 회복될 때까지 조선업계의 해갈(解渴)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다.
정부는 또 경쟁력 우위 부문은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신기술에 집중 투자해 우위를 유지하고, 열위 부문은 설계·수주역량 확충 및 틈새시장 개척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으로. 5년간 민관공동 R&D에 7500억원 투자, 전문인력 6600명 양성, 금융·세제 지원 확대 등의 계획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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