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Q 낸드 점유율 36.6%...도시바와 격차 더 벌려
16.8%p차로 역대 최대...SK하이닉스 4위 올라
삼성전자가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2위 일본 도시바와의 격차를 역대 최대 수준으로 벌렸다.
2일 반도체 전자상거래사이트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37억4400만달러(4조3820억원)의 매출을 올려 점유율 36.6%를 기록했다.
도시바는 같은 기간 20억2600만달러(2조3710억원)의 매출로 19.8%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삼성이 점유율을 전 분기 대비 0.3%포인트 끌어 올린 반면 도시바는 0.3%포인트 하락하면서 양사의 격차는 전 분기 16.2%포인트에서 3분기 16.8%포인트로 늘어났다.
이는 역대 최대 수준의 격차로 지난 2012년 초 한 때 0.9% 포인트 차로 좁혀졌던 점유율 격차는 이제 거의 더블스코어 차로 벌어졌다.
양사의 격차는 올해 1분기 10%포인트 선까지 좁혀졌으나 시장 수요가 회복되기 시작한 2분기부터 다시 벌어졌다.
삼성이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독주하는 것은 3차원(3D) V낸드 적층 기술을 비롯해 첨단 낸드플래시 제품 양산력에서 경쟁업체들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D램익스체인지는 "삼성이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강력한 수요를 등에 업고 시장 리더의 지위를 유지했다"면서 "4분기에 시장 점유율을 더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3위는 웨스턴디지털(17.1%)로 샌디스크를 합병한 효과 덕분에 전 분기 대비 매출을 26.7%나 늘렸다.
SK하이닉스는 3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20.3% 증가하면서 점유율을 전 분기보다 0.1%포인트 끌어올리며 10.4%를 기록, 마이크론(9.8%)을 제치고 5위에서 4위로 올라섰다.
낸드플래시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저장되는 특성 덕분에 모바일 기기에 두루 쓰이고 노트북 스토리지의 '대세'인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에도 주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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