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글로벌 디지털뱅킹 추진을 위해 해외 비대면 전담 마케팅 그룹인 ‘글로벌 위비 파이오니어(Global WiBee Pioneer)’를 출범한다고 14일 밝혔다.
글로벌 위피 파이오니어는 바이럴마케팅, SNS 등을 통해 우리은행이 추진 중인 ‘플랫폼 연계 해외 금융 비즈니스’ 관련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해외 비대면 고객기반 확보를 위해 활동하게 된다.
우리은행은 국외점포 현지직원 중에서 다양하게 SNS를 운영하고 있는 동시에 현지 커뮤니티 참여가 활발한 직원들로 점포장 추천을 거쳐 총 232명을 선발했다.
선발인원에게는 업무용 태블릿PC를 지원하고, 2017년 상반기 경영전략회의에 초청해 위비플랫폼 환경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향후 글로벌 디지털뱅크 추진 시 실무협의회에 참여, 국외점포 위비 콘텐츠 적용시 모니터링, 바이럴 마케터 활동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한국문화에 관심이 높은 동남아 젊은층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으로 현지 잠재고객이 위비뱅크, 위비톡 금융플랫폼에 연계되는 등 해외 수익기반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8개국(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 해외 비대면 서비스 채널을 가동 중에 있으며, 해외 영업환경을 감안해 대고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모바일뱅킹 시스템 구축’을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글로벌 위비뱅크’에는 기존 금융서비스 외에도 한류 콘텐츠 및 K-Pop 음원서비스를 탑재해 해외 모바일시장을 공략하는 동시에 내년 3월 시스템 오픈과 동시에 해외 전(全)점포에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