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전국 단위 유통 매장에 ESL 공급
GS수퍼마켓 100개 점포에 50만 개 전자가격표시기 공급 계약
내년까지 전체 300개 매장으로 확대 공급키로
LG CNS가 전국 유통 매장에 전자가격표시기(ESL)’을 공급하게 되면서 ESL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고 1일 밝혔다.
LG CNS는 최근 GS수퍼마켓 100여 개 매장에 ESL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ESL 공급에 착수했다. ESL은 전자종이(EPD) 기반의 소형 디스플레이 기기로, IoT 기술을 활용하여 중앙 서버에서 상품 가격정보를 변경하면 게이트웨이를 통해 상품 판매대의 전자가격표시기에 자동 반영된다.
LG CNS는 지난 2016년 GS수퍼마켓 도곡렉슬점에 ESL를 시범 운영해, ESL 솔루션의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하고, 고객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GS수퍼마켓은 매장의 서비스 인프라 혁신의 일환으로 2018년까지 ESL을 전체 300여 개 매장에 확산하기로 결정했다.
올해는 GS수퍼마켓 100여 개 매장에 50만개 ESL이 10월까지 설치된다.
국내 ESL 시장은 중대형 유통 매장을 기준으로는 7000억원 규모이며, 소형 유통 매장까지 합하면 1조원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SL은 전자종이에 표기 오류 없이 상품 가격 정보를 전국 매장으로 실시간 반영할 수 있다.
매장은 가격표 인쇄에 들어가는 각종 비용(종이, 코팅, POP, 프린터소모품, 디자인 등)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장 직원이 수작업으로 가격표를 일일이 교체하는 불편함을 없애 가격표 관리에 들어가는 업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다.
LG CNS ESL ‘모바일 매니저’는 상품판매자가 매장에서 가격을 유연하게 책정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특화된 기능이다. 신선도가 중요한 농수축산 1차 식품의 경우 상황에 따라 모바일 매니저로 시간한정 할인판매를 적용함으로써 신선식품의 재고 및 폐기에 따른 기회비용을 대폭 절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LG CNS는 전자종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 CNS는 GMP 인증이 필요한 국내 대형제약사의 제조실, LG그룹 계열사의 사무실 개인명패, 회의실 등에 ESL 솔루션을 공급한 바 있다. 이 외에도 병원, 공장 등 각 산업에 ESL 활용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검증된 ESL 솔루션을 가지고 해외시장까지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인도네시아 현지 대형 유통사에 ESL 시범운영을 완료하고, 본 계약을 협의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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