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콩 시민 6만여명 "미국·영국, 홍콩 시위 지지해달라"


입력 2019.08.17 10:18 수정 2019.08.17 11:54        스팟뉴스팀

中 무력개입 가능성 제기되는 가운데 호소

中 무력개입 가능성 제기되는 가운데 호소

홍콩 시민 6만여명이 미국과 영국에 시위를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가 이어지면서 중국 중앙정부의 홍콩 시위에 대한 무력개입 가능성이 불거져 나온 상황에서 나온 호소다.

17일 홍콩 명보 및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열린 집회에서 홍콩 시민들은 미국과 영국이 송환법 반대 시위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표명할 것을 호소했다.

16일 저녁 홍콩 도심인 센트럴 차터가든 공원에서 홍콩시민 6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영국·미국·홍콩 동맹, 주권은 민중에 있다' 집회가 열렸다.

집회에 참여한 일부 시민들은 미국 성조기와 영국 국기를 흔들었으며 미국 국가를 반복해서 스피커로 틀어대는 시민도 있었다.

그동안 홍콩 시위 사태를 방관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중국 당국의 무력진압 가능성에 우려를 표명하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홍콩 시위대의 대화를 촉구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 주석과 시위대의 직접 협상을 거듭 촉구하며 "그(시 주석)가 시위대와 함께 마주 앉는다면 그는 15분 안에 해결할 것이라고 장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콩의 대규모 도심 시위를 주도했던 민간인권전선은 18일 오전 10시 빅토리아 공원에서 센트럴 차터로드까지 송환법에 반대하고 경찰의 강경 진압을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와 행진을 할 계획이다.

홍콩 경찰은 폭력 시위가 우려된다며 18일 빅토리아 공원 집회만 허용하고, 빅토리아 공원에서 센트럴 차터로드까지 행진은 불허해 일부 시위대가 행진을 강행할 경우 충돌이 우려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